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문화 트렌드 2023
 저자 : 금태섭 외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도 : 2022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문화 트렌드 2023
저자 : 금태섭 외 / 출판사 : 북코리아
교보문고  BCMall     

 

금태섭 외 지음
북코리아 / 2022년 10월 / 279쪽 / 17,000원


▣ 저자 금태섭 외

금태섭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코넬대 스쿨에서 형사법을 연구했다. 대검찰청, 서울중앙지검 검사를 거쳐 변호사로 일했다. 검사 시절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20대 국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전략기획원장을 지냈고 『디케의 눈』, 『확신의 함정』 등의 저서가 있다.

김도현 - 한국 PwC 컨설팅 전략 본부(Strategy&) 상무로 근무 중이다.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2003년 모바일 게임회사인 Mcres Co., Ltd.에 조인하면서 엔터테인먼트, 문화, 콘텐츠 영역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 뒤 네모파트너즈 전략 그룹에서 13년간 전략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으며 2018년 현재의 한국 PwC 컨설팅으로 이직한 뒤 방송, 통신 Industry Leader로서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

박영은 - 인천대학교 글로벌정경대학 교수로, (전) 사우디아라비아 프린스술탄대학교의 경영대학 교수로 일했다. 현재 경영학 연구와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의 편집위원, DBR(동아 비즈니스 리뷰)의 엔터테인먼트 분야 정기 연재 작가로 활동 중이다.

박지민 - 말레이시아 말라야대학교의 동아시아 학과에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아시아, 유럽 및 아프리카의 문화 사업의 진화와 발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무역 그리고 디지털화로 야기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문화 정책과 문화 산업 내의 비즈니스 활동에 중심을 두고 있다.

박지현 -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문화 소비자와 트렌드에 대해 강의 중이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에서 문화예술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예술과 기업의 지속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힙한 문화예술 트렌드를 읽다』, 『문화 트렌드 2021』, 『문화 트렌드 2022』 등이 있다.

손재영 - 문화예술경영학 교수이자 경영 컨설턴트. ‘우리 자신과 남에게 행복을 주는’ 일에 비전을 가지고 콘텐츠, 경영, 미디어를 결합한 연구를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중문과와 칭화대학교 MBA를 졸업하고 네모파트너즈 전략 그룹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다가 문화 산업에 뜻을 두고 칭화대학교에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신형덕 -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및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와 석사,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장을 역임했다. 삼성인재개발원, 삼성엔지니어링, CJ CGV, 현대백화점, 한국세미나협회 등에서 기업 강의를 했다. 문화 예술 경영을 통해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주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임정기 - 뉴욕 파슨스대학교에서 전략적 디자인 경영 전공의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관심 분야는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에서 새로운 조직을 설계하는 업무로부터 디자인과 학계의 교차점에서 연구 및 강의를 하는 업무까지 폭넓게 걸쳐 있다. 뉴욕대에서 자율전공 학사와 응용 도시과학 및 정보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연구 주제는 인간의 창의성과 혁신을 이해하기 위한 computation creativity 분야다.

정금령 - 홍익대에서 예술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중국 선양에 위치한 노신미술대학교 예술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큐레이터로도 활동 중이다.

주연화 -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부교수로 미술 경영 및 미술 시장 전문가로 국제적 미술 현장과 학계에서 활동 중이다. 아라리오갤러리, 갤러리 현대 등에서 일하며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작가를 포함한 글로벌 작가의 국제적 프로모션과 시장 개척, 한국 갤러리의 해외 진출, 전시 기획과 작가 관리 업무를 담당해 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과 함께 등장한 새로운 현상들 중 디지털 아트, NFT 아트, MZ세대 미술 소비자 등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활동 및 연구 중이다.

최흡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조선일보사 도쿄 특파원, 조선일보 주말 경제 섹션 위클리비즈 편집장, 조선비즈 취재본부장을 역임했다. 자본 시장 관련 경제 기자 생활을 오래 했고, 인구 구조 및 경제 구조 변화에 따른 만화의 모습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은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를 비롯해 『돈 아는 만큼 보인다』 등 10여 권의 저서, 공저, 번역서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2023년을 관통할 14가지 문화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한다. 저자들은 콘텐츠의 소비 방식에 대한 것, 글로벌 한류에 대한 것, 정치에 접목된 문화 현상에 대한 것, 다양한 기술 및 경영 환경 변화가 문화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 등 4분야로 나누어 2023년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는 14개 트렌드 각각을 ‘What do we see’, ‘Why is it’, ‘Where is it going’으로 구분하여 분석, 예측한다.

4분야 중 첫째 분야는 콘텐츠의 소비 방식에 대한 것으로, 대중의 위험 회피 성향이 만화 구독에 나타나는 현상, 콘텐츠 몰아보기의 새로운 트렌드인 빈지 워칭, 새롭게 각광받는 문화재 탐방 트렌드, 인기가 곧 자본이 되는 주목 경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 두 번째 분야는 글로벌 한류에 대한 것으로, 중국 현지에서 관찰한 K푸드 열풍, 유럽과 동남아시아에서 번창하고 있는 한국 식당 사업, 그리고 개혁과 개방의 과정을 겪고 있는 중동 지역에서의 한류의 위상 등을 명과 암 모두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세 번째 분야는 정치에 접목된 문화 현상에 대한 것으로, 팬덤 정치의 현주소와 향후 전망, 공정과 상식을 표방하는 정치 현실에서 존재하는 참을 만한 불공정 현상 등에 대해 살펴본다. 네 번째 분야는 다양한 기술 및 경영 환경 변화가 문화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으로, 인터넷 스트리밍 사업의 무게 중심이 왜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전환하고 있는지, 미술 시장의 핵심에서 NFT의 역할이 무엇인지, 왜 메타버스에서 다시 유니버스의 세계로 회귀하고 있는지, 기후 위기가 반영된 문화 예술 트렌드는 어떠한 것인지, 인공 지능을 독립된 인격으로 보는 시각은 어떠한 것인지 살펴본다.

그리고 ‘What do we see’에서는 2022년과 그 이전에 부상했던 파편적인 문화 현상이 형성하는 트렌드를 짚어 내어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Why is it’에서는 표면에 나타나는 트렌드 기저에 존재하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다음 ‘Where is it going’에서는 2022년에 부상했던 트렌드가 2023년과 그 이후에 어떻게 전개될지를 개략적으로 예측한다.

▣ 차례

서문 / 2022 문화 트렌드 회고

PART 1 콘텐츠의 새로운 소비 방식 :
01 리스크 어버서들의 만화 세상 - 최흡,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 공저자 / 02 빈지워칭 - 박지현,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 / 03 문화재의 새로운 발견 - 손재영,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 04 주목 경제의 시대 - 신형덕,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PART 2 글로벌 한류의 현재 :
05 중국의 K푸드 식도락 열풍 - 정금령, 중국 노신미술대학교 교수 / 06 유럽과 동남아의 한식과 한식당 - 박지민, 말레이시아 말라야대학교 교수 / 07 중동 지역의 한류 연결 소비 현상 - 박영은, (전) 사우디 프린스술탄대학교, (현) 인천대학교 교수

PART 3 정치와 문화 트렌드 :
08 팬덤 정치의 발흥과 반작용 - 금태섭, 정치인 / 09 참을 만한 불공정 - 신형덕,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PART 4 다양한 환경 변화와 문화 트렌드 :
10 플랫폼 기업의 변신 - 김도현,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컨설팅 상무 / 11 디지털 기술과 NFT 아트 - 주연화,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 12 다시 유니버스의 시대로 - 신형덕,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 13 기후 위기를 마주하는 문화 예술 - 박지현,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 / 14 인공 지능의 인격화 - 임정기, 뉴욕 파슨스디자인스쿨 교수 / Anthropomorphizing of AI as a creative partner

이미지 출처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