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9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
 저자 : 권영상
 출판사 : 메이트북스
 출판년도 : 2023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
저자 : 권영상 / 출판사 : 메이트북스
교보문고  BCMall     

 

권영상 지음
메이트북스 / 2023년 4월 / 356쪽 / 19,800원


▣ 저자 권영상

현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도시설계를 가르치면서 미래도시,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지속 가능 개발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정부의 도시정책입안에 다수 참여해 국토교통부 장관표창(2008) 등을 받았으며, 신양공학학술상(202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우수강의상(2023) 등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원에 ‘스마트도시공학전공’을 개설했으며,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스마트시티센터장을 역임했다. 미래도시 디자인, 인터랙티브 디지털트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더시티랩(The City Lab)]을 창업했다. APSA(Asia Planning School Association) 등 국제학회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Visiting Scholar(2018~2019) 등의 국제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Short Summary

도시는 인류 문명의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렇지만 많은 인구가 도시에 모여 살면서 도시는 점점 복잡해지고,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의 대규모 확산과 환경오염, 기후 변화, 도시쇠퇴 및 소멸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현실 도시의 문제들을 해결할 대안으로 ‘가상현실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미 벌어진 재난ㆍ재해는 물론, 앞으로 지구에 닥칠 위기 등을 가상현실에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복구 및 예방 방안을 모색한다.

이처럼 가상현실 기술은 시·공간적 한계와 비용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현실세계의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가상현실’이나 ‘메타버스’ 같은 용어는 많이 접했어도 정작 그것이 우리의 현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이에 저자는 가상현실 기술이 현실세계, 특히 현실 ‘도시’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여러 도시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줄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제시한다. 우리는 이 친절한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을 통해 가상현실이 대체 무엇이고 어떤 기술들을 기반으로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인간의 삶에 어떤 효용을 가져다줄지, ‘더 좋은 현실세계’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가상현실이 바꿀 우리 도시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이 책은 가상현실 기술이 도시와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전망을 기술의 현재 활용 사례와 더불어, 영화와 게임 속 가상세계를 빌려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차례

프롤로그_가상현실이 바꿀 도시의 미래, 인류의 미래

CHAPTER 1 가상현실과 미래의 도시

빨간약을 줄까? 파란약을 줄까? / 우리는 어떤 현실에서 살고 있는가?
가상현실이 현실세계에서 가지는 의미 / 달 소유권을 판매했던 데니스 호프
가상현실을 실현시키는 새로운 기술들 / 디지털트윈, 가상현실, 메타버스
스마트시티와 가상현실 / 코로나19가 가상현실 산업에 미친 영향
글로벌기업은 왜 가상현실에 투자하나? / 새로운 산업혁명과 새로운 삶의 방식들

CHAPTER 2 기술발전과 도시의 진화

기술, 산업 그리고 도시 / 증기기관과 새로운 도시의 등장
콜레라와 공중위생법 / 자동차는 도시를 어떻게 바꿨나?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러닝 프롬 라스베이거스
컴퓨터와 전기 / 뉴욕, 24시간 움직이는 도시
제3세계 도시의 확장 /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도시들

CHAPTER 3 가상현실과 게임 속 도시

게임과 공부 / 메이플스토리, 바람의나라, 리니지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 극강의 자유도, 동물의숲
메타버스 게임의 대명사, 로블록스 / MS는 왜 블리자드와 마인크래프트를 샀나?
가상도시를 만들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 게임이 문화가 되다, 포트나이트 ‘파티로얄’

CHAPTER 4 도시를 가상현실로 만드는 기술

도시를 똑똑하게 만드는 스마트시티 기술들
D.N.A.(Data, Network,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들
디지털트윈 기술 / 메타버스 기술
고성능 3차원 그래픽 기술 / GIS와 BIM / 가상현실 입출력 기술들

CHAPTER 5 가상현실과 영화 속 공간

가상현실이 목표이자 방법 / 〈토탈 리콜〉, 무엇이 꿈인가?
〈매트릭스〉, 현실과 가상의 모호 / 〈블랙 미러〉, 근미래에 일어날 일들
〈레디 플레이어 원〉, 게임의 가상세계 / 〈프리 가이〉, 가상세계의 가상인물
〈쥬라기 공원〉, 현실 같은 가상 / 〈웨스트월드〉, 현실과 가상의 혼돈
〈해리 포터〉와 〈나니아 연대기〉, 현실과 가상의 혼재
영화에서의 가상현실, 가능한가?

CHAPTER 6 도시의 미래와 가상현실의 역할

미래도시의 이슈들 / 코로나19와 가상현실 기술
재난ㆍ재해와 가상현실 기술 / 기후 변화와 가상현실 기술
환경오염과 가상현실 기술 / 도시쇠퇴와 가상현실 기술
부동산가격과 가상현실 기술

에필로그_가상현실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