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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저자 : 정희선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년도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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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저자 : 정희선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정희선 지음
원앤원북스 / 2023년 11월 / 296쪽 / 19,000원


▣ 저자 정희선

소비 및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도쿄에 거주하며 경영 정보와 뉴스를 제공하는 미디어의 애널리스트로서 다양한 국가의 산업을 분석합니다. 동시에 동아비즈니스리뷰, 패션포스트, 퍼블리 등 다수의 국내 매체에 칼럼과 기사를 씁니다. 저서로는 『도쿄 리테일 트렌드』,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사지 않고 삽니다』, 『라이프스타일 판매 중』이 있습니다.

Short Summary

전 세계가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와중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어느 때보다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국내외 경제연구소들은 한국의 2023년 성장률이 1%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한다. 출생률 저하,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생산성 저하 등으로 인해 한국경제는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렇게 성장이 멈추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 소비자들의 행동과 심리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우리 옆에 있다. 바로 지난 30년간 디플레이션을 경험한 일본이다. 경제가 성장하지 않고 30년째 월급이 오르지 않는 일본 소비자들의 하루하루는 어떨까? 앞으로도 내 지갑이 두둑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없는 소비자들은 어느 때보다 깐깐하게 군다. 올라가지 않는 월급 내에서 어디에 소비할 것인지, 어떤 상품이 가격을 지불할 만큼 가치 있는지 꼼꼼하게 따진다. 즉 소비를 통한 만족감을 최대화하고자 하는 습관이 몸에 배는 것이다.

필자는 거의 10년간 도쿄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생활하면서 소비 트렌드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지금 한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인 ‘저성장’에 있어서는 일본의 사례가 우리에게 힌트를 줄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최근 자신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거침없이 돈을 쓰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에는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양극화된 소비 패턴을 관찰할 수 있다. 일본에서도 경제성장률이 1%대로 떨어진 2000년 이후부터 이러한 양극화된 소비 패턴이 등장했다. 생필품에는 가능한 절약하는 소비심리가 발동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저가 브랜드, 예를 들어 유니클로, 100엔 상점 등이 2000년대 성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동시에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은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였는데, 이는 불황 속에서도 가끔은 사치를 누리고 싶어 하는 심리,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영역에는 지갑을 여는 소비심리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저성장뿐만이 아니다. 최근 한국에서 화두가 되는 고령화와 1인 가구의 증가라는 인구학적 변화를 일본은 우리보다 한참 앞서 겪기 시작했다. 일본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80세 이상 고령 인구가 10%를 넘어선 국가이며, 전체 인구 1억 2,500만 명 중 6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29.1%다. 성장이 멈추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측면에서 한국은 일본과 닮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성장’, ‘고령화’에 더해 현재 전 세계의 소비 트렌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는 ‘Z세대’, ‘기술’, 그리고 ‘친환경’이라는 총 다섯 가지 키워드를 통해 현재 일본 내 소비자와 비즈니스의 변화를 살펴본다.

우리는 지금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고 있다. 아이러니하지만 예측이 힘든 시기일수록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트렌드를 포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급망이 긴밀하게 연결되고 전 세계가 하나가 된 지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넓은 시야를 가지고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옆 나라 일본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우리 사회에 닥칠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를 잡는 데 유용한 힌트를 발견해보자.

▣ 차례

지은이의 말

1장 저성장 시대, 가격을 웃도는 가치를 전달하다

기능을 더하다, 기능성 제품과 저가 프리미엄 시장
시간에도 가성비가 있다, 타이파 소비
공간의 가성비, 욕조와 주방이 없는 집에 사는 젋은이들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이 집어드는 상품을 만드는 법

2장 Z세대, 이유가 있어야 소비를 한다

술자리는 가성비가 안 좋아, Z세대가 돈과 시간을 쓰는 법
Z세대가 D2C 브랜드를 구입하는 이유
물건보다 경험, 소비의 순간을 즐기다
Z세대의 윤리의식, 에티컬 소비

3장 100세 시대의 과제, 디지털로 해결하다

시니어를 타깃으로 하지 않는 시니어 잡지가 팔리는 이유
건강수명에서 찾는 비즈니스 찬스
고령자의 이동을 지원하다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에이지테크

4장 기술, 취향의 다변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하다

인공지능(AI)이 개발하는 신제품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AI
로봇과 인간이 함께 일하는 세상
반려동물 대신 반려로봇

5장 친환경, 아깝다는 정신을 십분 발휘하다

먼지가 팔리는 상품이 되다, 버려지는 재료의 재탄생
남겨진 음식을 구출해줘!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을 벗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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