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르마 경영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사 : 서돌
출판년도 : 2005년 09월
|
카르마 경영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 / 출판사 : 서돌
고객을 발명한 사람 헨리 포드
저자 : 헨리 포드 / 출판사 : 21세기북스
Passion 백만불짜리 열정
저자 : 이채욱 / 출판사 : 랜덤하우스중앙
|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서돌 / 2005년 9월 / 271쪽 / 12,000원
▣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이 낳은 대표적인 성공기업가인 교세라 그룹 명예회장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72)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그는 도덕경영ㆍ정도경영의 원조이며 일본 벤처업계의 선구자로, 27세에 전자부품회사인 교세라를 창업, 90년대 버블붕괴 후의 장기복합불황까지 견뎌내고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마쓰시타 전기그룹 창업자), 혼다 쇼 이치로(혼다자동차 창업자)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의 경영철학을 전수하기 위해 시작한 경영모임 '세이와주쿠'는 세계 55개국에 설치될 정도로 성장하였고,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시게다 야쓰미쓰 히카리통신 사장이 이곳 출신이다. 사회사업에도 힘을 써 '교토상'을 제정 과학자ㆍ예술가를 대상으로 수상하고 있는데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아시아인 중 최초로 수상하였다.
한국농업 근대화의 아버지이자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고 우장춘 박사의 사위이며, 박지성이 뛴 교토퍼플상가를 후원하기도 하여 여러 측면에서 한국과는 뗄 수 없는 인연을 맺고 있다. 현재 회장직을 사임하고 불가에 입문하여 탁발승으로 거리 설법에 나설 계획이다.
▣ 역자 김형철 충남 예산 출생. 국민대 경영학과 및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경제신문> 사회ㆍ생활경제ㆍ증권ㆍ국제ㆍ산업 담당 기자, 도쿄특파원을 거쳐 <한경 BUSINESS> 편집장, <한국경제신문> 사회부장, 독자서비스국장 및 편집국장을 지냈다. 현재 한국경제신문 이사 겸 한경Business 사장, Money 발행인으로 재직 중이다.
▣ Short Summary 카르마는 업(業)이라고도 하며, 생각한 것이 원인이 되어 그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즉,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지며, 강렬하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생각을 한 사람에게는 좋은 인생이 펼쳐지는 것이며, 나쁜 생각을 한 사람의 인생이 결과적으로는 잘 될 리가 없다. 이러한 인과응보의 법칙은, 저자가 인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경험한 절대법칙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27세에 3,000만 원으로 교세라를 창업,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낸 '경영의 달인'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경영원칙은 매우 단순했다. 바로 원리원칙에 충실하면 결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는 순진한 믿음이며, 이 고지식한 경영원칙은 교세라를 90년대 버블붕괴 후의 장기복합불황까지 견뎌내고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낼 수 있게 해주는 밑거름이 되었다.
이 책은 경영서이지만, 어느 구도자의 에세이 같은 느낌을 준다. 물론 도덕과 원칙을 강조하는 교세라식 경영원칙과 반도체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했던 비화, 또는 '아메바 조직'이라 불리는 독특한 조직문화를 중간중간 접할 수 있으나, 크게는 경영자, 기업인, 직장인이 삶과 일터에서 가져야 할 자세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 차례 프롤로그
제1장 생각을 실현시켜라 제2장 원리원칙에 근간을 두고 생각하라 제3장 마음을 수양하고 높이라 제4장 이타심으로 살아가라 제5장 우주의 흐름과 조화를 이룬다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