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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우는 조직
 저자 : 와타나베 미키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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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우는 조직
저자 : 와타나베 미키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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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타나베 미키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0년 12월 / 248쪽 / 13,000원


▣ 저자 와타나베 미키

이쿠분칸 중고등학교 이사장 겸 와타미푸드서비스 사장이다. 1959년 가나가와 현 출생으로, 1982년 메이지대학을 졸업한 후 창업자금을 만들기 위해 사가와규빈에 취업하여 2년만에 300만 엔을 모았다. 이 자금을 밑천으로 1984년 와타미상사를 설립하고 프랜차이즈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1985년 2호점, 1986년에는 서양식 주점 시라후다야를 개점하고, 1987년 회사 이름을 와타미후드서비스로 바꾸었다. 이어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토헨보크, 오코노미야키의 택배 사업 등에 진출. 1996년 와타미상사는 도쿄 증시 1부에 상장한 후 수직적인 발전을 계속하여 2004년 직영점 300개로 늘고, 중국 상하이와 홍콩에도 진출해서 큰 인기를 끌었다. 2010년에는 직영점 1000개, 연간 매상고 1조 엔 발전계획을 세우고, 이런 외식사업 외에도, 경영이 어려워진 이쿠분칸(郁文館) 학원을 인수하여 이사장에 취임하여 중고등학교 운영에 참여하고, 홋카이도 자연학교, 캄보디아 학교 건설 등 자원봉사활동도 적극 벌인다. 이런 독특한 기업 활동 덕분에 일본 경제계에서는 '괴물' 경영자라는 호칭을 듣고 있다. 저서로 『사장이 사원에게 보내는 편지』, 『이틀도 못 가는 플래너는 찢어라』 등이 있다.


▣ 역자 양영철

일본 도키와대학 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졸업하고 시카고 드폴 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다년간 번역 업무에 종사해왔다. 현재 PLS 대표이다. 역서로는 『CEO를 꿈꾸는 팀장의 조건』,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시리즈』, 『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원칙』, 『당신도 때로는 미칠 필요가 있다』, 『신화가 된 전설적인 서비스』, 『도요타식 최강의 사원 만들기』, 『기획서 제안서 작성법』, 『리포트 보고서 작성법』, 『성공노트술』, 『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원칙』, 『뇌 맵핑 마인드』, 『신화가 된 사람들』, 『폭정의 역사』,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나이테 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와타미는 철저하게 실력주의 회사다.' 이는 외부인들이 와타미에 대해 생각하는 일반적인 이미지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와타미는 실력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나는 직원들이 고객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면 호되게 질책하고, 중간 관리자들이 부하직원의 잘못을 질책하지 못하면 과감하게 강등시킨다. 그러나 최근 사회 분위기를 살펴보면 부하직원을 질책하지 못하는 상사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질책이나 꾸지람 대신 칭찬과 격려로 부하직원을 독려하는 풍조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지금은 와타미처럼 '냉철한' 회사가 매우 드물다. 그래서인지 가끔 인터뷰 등을 하면 빠지지 않고 받게 되는 질문이 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강조하는 시대에 왜 굳이 엄격한 조직을 만들려고 애쓰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냉철함'과 '친절함'을 구별하는 것 자체에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상대에게 애정이 있고 진심으로 그가 성장하길 바란다면, 엄하게 다뤄야 할 때와 친절하게 다뤄야 할 때의 판단이 자연스럽게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조직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목표집단'이다. 와타미가 추구하는 냉철함과 실력주의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와타미의 사원들은 그런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냉철한 조직 안에서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싸우는 조직』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반의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나의 회장 취임과 그에 따른 조직개편을 주로 다루고 있다. 조직의 본질과 리더와 관리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제4장부터는 현장에서 사원을 지도할 때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전반부에서는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싸우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을 주로 다뤘다면 후반부에서는 좀 더 현장에 가까운 '싸우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셈이다. 따라서 리더뿐 아니라 중간 관리직에 있는 사람들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여는 글_ 와타미 그룹은 싸우면서 컸다!

제1부 회사는 싸우면서 커간다

제1장 '싸우는 조직'의 힘 : 창업자가 물러나도 끄떡없는 회사로 성장하라

'10년'을 넘어서 '100년 후'를 생각하라
어미 사자처럼 과감히 새끼를 버려라
고객이 남아 있는 한, 회사는 사라질 수 없다
은퇴한 경영자가 복귀하는 두 가지 이유
리더의 능력에 의존하는 조직은 오래가지 못한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을 가장 소중하게 여겨라
후계자의 성장을 돕는 것도 리더의 역할이다
100년 가는 기업의 기초를 다지는 방법은?
2025년, 와타미의 주력 사업은 '농업'
8년의 공백을 메울 신규 사업이 필요하다
신규 사업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우리들이라서 가능한 것'을 필사적으로 해 나가라
지속적으로 비전을 알리는 것도 리더의 책임
CEO라는 존재 자체로 효과를 이끌어내라

제2장 '싸우는 조직'의 탄생 : 현실적으로 평가하여 원한과 불만을 없애라
조직은 사람을 먹고 성장한다
현실적인 평가로 원한과 불만 없는 조직을 만든다
경력사원을 채용할 때는 목적을 명확히 하라
M&A로 인한 기업문화의 벽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떠나는 자는 잡지 않는다
경영자는 항상 전장의 최일선에서 싸워야 한다
경영자가 현장에서 떠나지 못하는 조직은 성장할 수 없다
조직의 동맥경화를 푸는 기술
바꾸기 힘든 사람도 온 힘을 다해 바꿔라

제3장 '싸우는 조직'의 조건 : 항상 리더가 선두에 선다
때로는 부하직원을 몰아세워라
가설과 검증을 반복해 직원 보는 눈을 길러라
인정받는 리더의 자격, '평정심'
'나는 모른다'라고 일부러 말하라

제2부 인재는 싸우면서 만들어진다

제4장 '싸우는 리더'의 자격: 누군가를 키울 수 있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꿈과 애정이 없는 리더 밑에서 성장은 없다
간단한 메시지를 통해 유대감을 다져라
회사의 뜻이 사원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가?
부하직원이 자신을 뛰어넘을 때 진정으로 기뻐하라
'사람의 그릇'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라
자신의 그릇을 넓히는 '사고의 3원칙'

제5장 '싸우는 리더'의 자세 : 미움받을까 두려워 질책을 못 한다면 자격이 없다
진정한 '와타미식 OJT'란 이런 것이다
사람은 여유가 없어질 때 변명하기 쉽다
상황파악 능력이나 판단력은 가르칠 수 없다
욕심이나 초조함은 시야를 흐리게 만든다
'적재적소'의 원칙으로 직원의 성장을 돕는다

제6장 '싸우는 리더'의 피드백 방법 : 리더의 칭찬 기술과 질책법
언제 어디서나 통용되는 칭찬의 말이나 질책법은 없다
칭찬과 질책, 언제 어떻게 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리자는 질책하고 신입사원은 칭찬하라
칭찬이나 질책하기 전, 먼저 '가설과 검증'이 필요하다
제대로 질책하되 뒤끝은 없어야 한다
부하직원이 제대로 못할 때는 적극적으로 도와주어라
상사라면 질책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제7장 '싸우는 리더'의 직원 평가 : 사람은 OX로 평가할 수 없다
연공서열은 기업의 성장을 저해한다
냉정한 평가가 회사를 살린다
인사이동은 그 자리에 적합한 인재에게 돌아간다
평가는 X로 매기는 것이 아니다
낮은 평가를 내렸다면 반드시 오명에서 벗어날 기회를 줘라
젊은이들이 쉽게 좌절한다는 말은 사실일까? 한 단계 높은 과제를 준 뒤 인내심을 갖고 지켜보라 때로는 먼저 다가가는 상냥함도 필요하다

제8장 '싸우는 리더'의 성장 : 괴로운 경험을 통해 성장하라
명선수는 명감독이 될 수 없을까? / 내 인생도 좌절의 연속이었다
좌절했던 경험이 부하직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지금 할 일 100%'와 '내일 할 일 20%'를 정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라
상사의 입장이 되어 자신의 일을 파악하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능력이 있는 인재를 육성하라
비즈니스를 도식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라
젊을 때부터 가설 세우기 훈련을 하라

제9장 '싸우는 리더'의 비전 : 불안한 시대에 꿈을 갖는다는 것
사원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회사는 고객에게 '고맙습니다'라는 말은 들을 수 없다
일에서 보람을 느끼지 못하는 사원들의 공통점은?
꿈을 이루는 두 가지 방식
'작은 꿈'부터 시작하라
사람의 가치는 상대적인 평가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착각도 능력이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그날그날 푼다
한번 결정했다면 뒤돌아보지 말라

닫는 글_ 그래도 사람이 우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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