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저자 : 김병완
 출판사 : 브레인스토어
 출판년도 : 2013년 0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저자 : 김병완 / 출판사 : 브레인스토어
교보문고  BCMall     
삼성의 결정은 왜 세계에서 제일 빠른가
저자 : 요시카와 료조 /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교보문고  BCMall     
리더의 인생수업
저자 : 삼성경제연구소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김병완 지음
브레인스토어 / 2013년 1월 / 240쪽 / 13,800원


▣ 저자 김병완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로 활동하며 직장 생활을 했다. 10년 넘게 회사 생활을 하다 갑자기 무언가에 이끌리듯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는 자신을 발견한다. 과감하게 자신만의 길을 찾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부산에 내려와, 3년 동안 도서관에서 목숨 걸고 책을 읽었다. 그렇게 읽은 책이 만 권을 넘었다. 3년 동안 세상과 단절하고 책만 보자 어느 지점에 도달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자신조차 상상도 못했던 작가의 삶을 살게 되었다. 내면에서 폭발하듯이 뿜어져 나오는 글쓰기에 미치기 시작하자 한 달에 네 권의 책도 집필하는 기적이 눈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졌다. “글쓰기는 어린아이가 놀이터에서 노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저자는 날마다 자신만의 놀이터를 만들어 가면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놀이인 글쓰기에 푹 빠져 살고 있다.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 시성詩聖이라 불렸던 두보는 ‘만 권의 책을 읽으면 글 쓰는 것도 신의 경지에 이른다 讀書 破萬卷 下筆 如有神’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말이 허투루 하는 말이 아니었음을 온몸으로 경험한 사람이 바로 필자일 것이다. 누구나 만 권의 책을 읽으면 책을 쓰는 작가가 될 수 있다. 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의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 것 중에 책보다 나은 것은 절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서로는 『48분 기적의 독서법』, 『40대 다시 한 번 공부에 미쳐라』, 『이건희 27법칙』을 비롯하여 『공부의 기쁨이란 무엇인가』, 『단사리 마음혁명』, 『마흔, 행복을 말한다』, 『인생의 절반은 행복하게 살자』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삼성전자는 2000년대까지는 이노베이터(Innovator)가 아닌 패스트팔로워(Fast follower)에 불과한 회사였다. 어떤 기업이 먼저 만들어놓은 혁신제품을 그대로 벤치마킹하고, 누구보다 빨리 뒤쫓는 추격자였다. 과거 글로벌 휴대폰 업계에서 독보적인 1위는 노키아였다. 삼성전자는 노키아만 잘 뒤쫓으면 큰 문제없이 생존할 수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삼성전자는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업계 판도를 흔들어 놓은 파괴자가 나타난 것이다. 바로 애플의 스티브 잡스였다. 애플은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기존 휴대폰 업계의 모든 질서를 완벽하게 파괴했다. 1등이 휘청거리고, 업계 판도가 심하게 흔들리면 가장 큰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업체는 그 어떤 혁신 제품도 만들지 못하는 삼성전자와 같은 업체이다. 무엇을 뒤쫓아 가면 생존할 수 있는지가 불투명해지면서 삼성전자는 생사의 기로에 서게 되었다.

위기상황을 맞아 삼성전자는 파괴적 변화를 선택했다. 혁신의 표상인 아이폰을 뛰어넘기 위해 기존의 모든 패턴과 디자인, 기술 개발 방식을 파괴했다. 모든 것을 원점으로 돌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과감함, 모든 역량을 한 제품에 쏟아붓는 집중력, 기존 방식을 파괴하고 새로운 방식을 실천하는 무모한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갤럭시S라는 대항마를 탄생시켰다. 그 결과 삼성전자는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애플을 누르고 1위로 올라서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게 된다. 지금까지 제대로 된 혁신 제품 하나 만들지 못하던 만년 2위 기업이 세계 최고의 혁신 기업 애플을 맞아 글로벌 휴대폰 전쟁의 최종 승자가 된 것이다.


▣ 차례

프롤로그_ 삼성전자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기업을 맞아 승리할 수 있었을까?

제1부 처음에는 스마트폰의 대명사가 아이폰이 아니었다

제1장 인류 역사에 남을 혁신적인 제품이 탄생하다
제2장 급조된 휴대폰이 혁신 아이콘을 넘어서다

제2부 삼성전자의 치열한 도전과 응전

제3장 삼성전자의 반격과 열정
제4장 삼성전자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

제3부 삼성전자의 도약과 과제

제5장 삼성전자는 아직도 배고프다
제6장 삼성전자에만 있고 애플에는 없는 것

제4부 삼성전자, 과연 그들은 누구인가?

제7장 삼성전자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
제8장 삼성전자, 그들은 왜 항상 위기에서 승리하는가?

에필로그_ 삼성전자 휴대폰의 역사는 도전의 역사였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