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나의 GM 시절
 저자 : 앨프리드 P. 슬론 2세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도 : 2014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나의 GM 시절
저자 : 앨프리드 P. 슬론 2세 / 출판사 : 북코리아
교보문고  BCMall     
이것이 마윈의 알리바바다!
저자 : 둥즈쉬안 / 출판사 : 이레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샤오미 인사이트
저자 : 허옌 / 출판사 : 예문
교보문고  BCMall     

 

앨프리드 P. 슬론 2세 지음
북코리아 / 2014년 10월 / 618쪽 / 25,000원


▣ 저자 앨프리드 P. 슬론 2세

1875년 미국에서 태어나 MIT를 졸업하고 하야트 베어링 컴퍼니를 인수하여 성장시킨 후 1918년 제너럴 모터스에 매각한 것을 계기로 제너럴 모터스에 참여했다. 그 후 유나이티드 모터스를 설립했고, 이후 제너럴 모터스 부사장으로 사장인 피에르 듀퐁을 보좌하다가 1923년에 사장 겸 CEO가 되었으며, 1956년까지 자리를 지키며 제너럴 모터스를 미국 최고의 기업으로 키워냈다. 오늘날 우리가 당연시하고 있으나 당시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경영개념이나 기법을 고안하여 기업경영의 기초를 만들어 현대기업의 기본골격을 마련했다. 따라서 그는 ‘현대기업경영의 아버지’로 불린다.


▣ 역자 심재영

1983년 이래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회계학과 비영리조직경영 분야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UIUC) 객원연구원,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BC) 객원교수, 한국정부회계학회 회장과 한국회계학회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정부회계와 비영리조직경영ㆍ회계로 이 분야와 기업회계 분야에서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가지고 있다.


Short Summary

20세기 전반 미국 제너럴 모터스(GM)를 세계 최고 기업으로 키운 전설적인 경영자 앨프리드 P. 슬론 2세의 회고록이다. 1875년 미국에서 태어나 MIT를 졸업한 슬론은 하야트 베어링 컴퍼니를 인수하여 성장시킨 후 1918년 회사를 GM에 매각한 것을 계기로 GM에 들어가게 된다. 그는 유나이티드 모터스라는 GM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다가, 이후 GM의 부사장이 되어 사장인 피에르 듀퐁을 보좌하면서 경제 불황과 경영위기에 빠진 회사 조직의 근본적인 혁신을 주도한다. 그는 분권화와 집권화의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로운 통제하의 분권화된 운영이라는 조직운영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1923년 듀퐁의 뒤를 이어 CEO가 된 그는 1956년까지 GM을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으로 키워낸다. 이 과정에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경영원리와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회사 경영에 적용하였다. 저가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 포드의 T모델에 맞서기 위해 가격대별로 자동차 모델을 차별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제품 전략, 사업부의 특수한 이익과 조직 전체의 일반적 이익의 균형을 맞추는 위원회 조직 운영 등이 그가 사용한 대표적인 경영기법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전반부에서는 조직, 재무, 제품 분야에서 주식회사의 기본적 개념들의 유래와 발전을 포함한 GM 발전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후반부에서는 엔지니어링, 유통, 해외사업, 인센티브 보상 등 기업 경영의 여러 측면들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다루고 있다. 최고의 경영학 고전 중 하나로 ‘제조업자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이 책에서 우리는 현대경영의 기본원리가 나오게 된 유래를 찾을 수 있는 동시에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추천사_ 『나의 GM 시절』을 왜 읽어야만 하는가?
저자 서문 / 들어가는 말

제1부

제1장 위대한 기회Ⅰ
제2장 위대한 기회Ⅱ
제3장 조직의 개념
제4장 제품정책과 그 유래
제5장 동랭식 엔진
제6장 안정화
제7장 위원회에 의한 조정
제8장 재무통제의 개발
제9장 자동차시장의 변천
제10장 정책의 창조
제11장 재무상의 성장

제2부

제12장 자동차의 진화
제13장 연차모델 변경
제14장 기술스태프
제15장 스타일링
제16장 유통과 딜러제도
제17장 GMAC
제18장 해외사업
제19장 비자동차 분야:
디젤전기기관차, 가전제품, 항공기
제20장 국방에의 기여
제21장 인사 및 노무관계
제22장 인센티브보상제도
제23장 경영: 어떻게 작동하는가?
제24장 변화와 진보

역자 후기 / 부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