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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 성장통을 넘다
 저자 : 이용훈, 휴맥스 혁신실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출판년도 : 2013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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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기업, 성장통을 넘다
저자 : 이용훈, 휴맥스 혁신실 /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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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훈, 휴맥스 혁신실 지음
메디치미디어 / 2013년 4월 / 240쪽 / 14,000원


▣ 저자
이용훈
-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나 수원에서 초ㆍ중ㆍ고를 다녔다. 1989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에서 석사를 받고 바로 휴맥스에 합류하였다. 대학 때부터 이론보다는 8비트 PC용 그래픽보드, 마이크로마우스 제작 등 디지털 기술 응용에 관심이 많았다. MDS라는 개발장비, 자막기를 개발하며 평생 개발자로 남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회사가 커짐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를 시작으로 제품 기획, 북아일랜드 영업 주재원 등 여러 업무를 거쳤다. 휴맥스가 성장통을 겪으면서 강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운영혁신’을 고민하던 변대규 사장의 지시로 2004년 혁신실을 신설, 책임자로 일하기 시작했다. 많은 우수 벤처기업들이 성장에 걸맞은 운영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중견기업으로의 진입 문턱에서 좌절하였으나 휴맥스는 경영진의 의지와 혁신실이라는 전담부서 및 현업의 오너십을 통해 이를 극복했다. 지난 10년간 휴맥스 방식의 운영혁신 기록이자 성장담이기도 한 이 책을 저술했다.

휴맥스 혁신실 - 2004년 12월에 출범하였다. 개발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시작으로 SCM 프로세스로 확장하였다. 혁신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인원과 현업과 순환하는 인원으로 운영해왔다. 그러는 동안 각종 IT도구들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필요에 따라 IT팀이 합류하였다. 혁신은 프로세스에만 국한하지 않고 제반 문화, 역량, 환경, 마인드셋의 변화를 추구해왔다. 나아가 혁신에 대해 현업 스스로 오너십을 갖도록 분위기를 형성하였고, 혁신실에서 Change Agent로 성장한 인원들을 현업으로 재배치함으로써 자발적 혁신활동이 더욱 촉진되도록 하였다. 이제는 각 현업에서 나아갈 방향을 정하고 현장의 니즈에 맞춰 살아 있는 혁신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진일보해가고 있다.


Short Summary

많은 우수 벤처기업이 성장에 걸맞은 운영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중견기업으로의 진입 문턱에서 좌절하곤 한다. 휴맥스도 매출액 3,000억 원대에 이르러 성장통이 심각하게 나타났다. 제품의 불량률이 높아지고, 고객의 클레임에 체계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으며, 기술개발이 늦어졌다. 문제는 보이는데 답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휴맥스는 해결책을 찾아 나섰다. 그 해결책이란 운영혁신이다.

휴맥스의 운영혁신을 성공으로 이끈 원동력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경영진의 절박한 위기의식의 공유다. 많은 기업이 혁신활동을 하지만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위로부터의 위기의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구성원으로부터 시작하는 풀뿌리 혁신 마인드다. 리더의 혁신 의지가 생각보다 구성원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휴맥스는 조직 간의 벽을 허물어 상향식과 하향식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냄으로써 혁신에도 성공했다. 세 번째 요인은 실행력으로, 이는 구성원들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가능했다. 여기에 집요한 실행 관리를 통해 계획과 실행의 일치도를 높인 것도 혁신의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이 책은 벤처기업으로 출발해 매출 1조가 넘는 기업으로 성장한 휴맥스가 벤처기업이나 제조회사가 공통적으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과정과 시행착오를 거쳐 운영혁신을 이뤄낸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그 혁신활동 과정은 프로세스 혁신의 교과서라 할 만하다. 저자는 이 과정이 ‘보이지 않는 혼란’을 ‘보이는 것’으로 바꾸는 것의 가치를 전 직원이 깨닫고 실천해가는 과정이었다고 강조한다.


▣ 차례

서문 - 우리의 혁신 과정이 다른 기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천사 - 성장통을 넘어 혁신으로

1부 혁신의 주요 원칙들 - 비즈니스와 오퍼레이션은 함께 성장해야 한다
01 갑자기 왜 이래? 앞에서 벌고 뒤에서는 깨먹고
02 제대로 돌아가고 있나? 이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03 혁신, 그것만 고민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04 지식의 정도가 혁신 성패의 바로미터다
05 분산된 책임감의 함정, 악순환의 근원을 찾아라! / 06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07 가시성, 혁신의 전제조건이자 목표 / 08 저품질 일본산이 급격히 고급화된 배경을 주목하라
09 IT를 혁신의 파트너가 되게 하라 / 10 혁신 오너십 불변의 법칙, 혁신의 주체는 현업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전에 없던 혁신을 단행해야 하는 이유

2부 개발 혁신 - 보이지 않던 것을 보이게 하라
01 구조적인 문제는 구조적으로 풀어라 / 02 프로세스, 새로 짜고 반복하라, 개선하고 또 반복하라
03 어떻게 새 프로세스를 안착시킬 것인가?
04 개발 프로세스는 곧 품질 프로세스, ‘앞단 품질’이 핵심이다
05 일을 자르는 데도 원칙이 있다 / 06 더 일찍, 더 빠르게, 더 합리적으로 검증하라
07 전사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 한눈에 들어오게 하라 / 08 조직의 X축과 Y축, 자유롭게 헤쳐모여!
09 지식을 선반 위의 통조림처럼 바로 꺼내 먹을 수 있게 하라
10 조직 개발을 통해 품질전략 컨트롤타워를 구축하라
11 소프트웨어 개발, 지식 근로자의 변화의 방향
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

3부 SCM 혁신 - 동시에 일어나는 것들을 한눈에 보이게 하는 법
01 벤처는 스피드? 그러다 꽉 뭉친 매듭이 되어버린 SCM
02 서로 꼬리를 문 뱀들을 한 방향으로 정렬하라 / 03 베스트 프랙티스가 정답이다
04 무조건 드러내고 집요하게 개선하라 / 05 SCM의 대원칙 ‘계획=실행’이 되게 하라
06 블러핑 금지! SCM의 최전방, 수요 관리 체계를 잡아라
07 각종 기준과 방식 셋업은 톱다운 방식으로 엄밀하게 하라
08 Planning과 Weekly Cycle을 셋업하라
09 SCM KPI는 평가 수단이 아닌 가시성 확보 수단으로 활용하라
10 계획의 품질을 올리는 법 / 11 결정은 신중하게! 결정한 것은 꾸준히!
12 수요 관리 조직을 분리하여 균형을 잡게 하라
13 혁신을 IT화하라 / 14 계획 준수율 90%라는 성과
또 한 번의 점프업을 위한 뉴버전의 혁신

글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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