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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상세정보
레 미제라블
 저자 : 빅토르 위고
 출판사 : -
 출판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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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르담의 꼽추
저자 : V.위고 / 출판사 : 계림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레미제라블
저자 : V. 위고 / 출판사 : 하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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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제라블
저자 : V. 위고 / 출판사 : 하서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레미제라블
저자 : V. 위고 / 출판사 : 하서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고전파 대 낭만파의 대결
1830년 2월 25일, 코메디 프랑세즈 극장에서는 빅토르 위고의 《에르나니 Hernani》라는 작품을 공연하고 있었다. 5막 운문비극으로 된 이 작품은 1516년의 스페인을 무대로 한 이야기. 비록 한편에서는 역사적 진실성이 적고 주인공의 성격 묘사도 미흡하다는 평을 듣기도 했지만, 작가의 의중을 솔직하게 드러내주는 동 카를로스와 에르나니는 정열적이고 서정적인 시구를 쏟아냈고, 자유롭고 호화스럽게 장치된 무대는 군중들을 끌어모으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후에 프랑스 낭만파극의 효시가 되었다고 평가받는 이 작품은 그러나 고전파의 결사적인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그리하여 25일에는 급기야 고전파와 그에 대항하는 낭만파 젊은 예술가 사이에 폭력 투쟁이 발생하는데, 하지만 당시 예술 비평가로서 최고의 지위에 있던 고티에가 위고의 편을 들어주면서 이 싸움은 낭만파의 승리로 끝난다.
이후 연극은 더욱 유명해졌으며 위고는 낭만파의 중심인물로 부각되었다. 이 사건이 바로 문학사상 유명한 에르나니 사건이다.
낭만주의 선언
빅토르 위고는 1802년 브장송에서 장군의 아들로 태어났다. 엄격한 아버지는 위고가 이공과 대학에 진학하기를 바랐기 때문에 그 준비과정으로 코르디에 기숙학교에 입학시키지만 그는 남몰래 글을 쓰기 시작했고 좋아하는 시인의 작품을 옮겨쓰곤 했다. 15세 때에는 아카데미 프랑세즈가 주관하는 시 부문에서 상을 받는다. 첫 시집 《시가집 Les Odes》을 발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문인의 길에 들어선 위고는 자신의 화려한 시작에 도취돼 수첩에 "나는 샤토브리앙처럼 되고 싶다.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 라고 썼다. 당시의 그는 이미 낭만주의의 대가라고 칭송받던 소설가 샤토브리앙에 심취해 있었고, 그의 왕당파적 신념과 열정, 솔직함에 영향을 받았다. 샤토브리앙 역시 위고에게 용기를 북돋워주며 동료로서 공손히 대우했다고 전해진다.
위고는《문학 예술 연보》나 《프랑스의 뮈즈》같은 잡지에 글을 쓰면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중립에 있는 듯했지만, 타고난 그의 예민한 감수성은 낭만주의의 물결을 예견하고 있었다. 그래서 세나클이라는 모임을 만들어 뮈세, 네르발, 비니, 발자크, 생트-뵈브 등의 청년 문인들과 함께 고전주의에 대항하고, 《크롬웰 서문 Preface de Cromwell》을 발표하여 낭만주의를 선언한다.
인간에 대한 무한한 애정으로
사람들은 이 시기에 위고가 가장 행복했다고 생각한다. 만족스런 문학활동과 더불어 2남 2녀의 아이들과 함께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때, 친구였던 생트-뵈브가 행복한 가정에 끼여들면서 위고는 부인과 멀어지고, 줄리에트 드루에와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그러면서도 아내에게 배신당한 것보다는 자신이 아내를 버렸다는 생각에 더 괴로워하였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성주들 Les Burgraves》이 완전히 실패할 무렵에는 사랑하던 딸 레오폴딘이 남편과 강가에서 익사하는 사고까지 생겼다. 슬픔은 극도에 달하고 실어증까지 걸린 위고는 집필의 공백기를 맞는다.
이후 왕실의 호감을 얻어서 상원의원에 임명되지만 곧 혁명의 불길에 휩싸이고 만다. 진보적 성향의 위고는 국민을 억압하는 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에 반대하다가 추방당하고 영국에서 망명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그는 사회적이고 인도주의적인 성향으로 변화한다. 나폴레옹 3세의 왕정이 끝나고 새로운 공화정치가 시작되자 19년 동안 망명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위고는 왕성한 작품활동을 재개했다. 당시, 여러가지 사건의 자극을 받아, 그는 열 배로 힘이 불어난 것 같았다. 그는 3권의 방대한 시집인 《징벌의 시집》, 《관조의 시집》, 《여러 세기의 전설》을 썼고, 평론과 10권으로 구성된 《레 미제라블》 등 장편소설을 썼다.
위고는 프러시아 군의 포위를 겪고, 국회의원에 선출되고, 알자스-로렌의 양도에 항의하고, 코뮌 혁명 정부 이후에는 화해를 권장했다. 그는 그후에도 15년을 더 살면서, 새로운 시집 《공포의 해》, 《할아버지 노릇하는 법》, 《여러 세기의 전설》 제2권 및 제3권, 그리고 장편소설을 썼다.
그는 온 국민의 숭배를 받고 있었다. 사람들은 이 지칠 줄 모르는 창작가이자 공화주의 투사를 사랑했다. 그는 1885년 볼테르처럼 굉장한 숭배 속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해는 밤새도록 횃불에 둘러싸여 개선문 아래 안치되었으며, 이튿날 파리의 온 시민이 팡테옹까지 그 관의 뒤를 따랐다.
위고의 서정적, 서사적, 풍자적 재능은 시, 소설, 희곡 등 다방면에 걸쳐 빛을 발휘했고 프랑스 문단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다. 인도주의와 자유정신 특히, 가족과 어린이들에 대한 무한한 애정은 가난한 사람, 약한 사람, 억압받는 사람에 대한 연민과 박애사상으로 확산되어 중심사상을 이루었으며 지금까지도 시대의 메아리가 되어 울리고 있다.

▣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미리엘 주교는 온화한 성품을 가진 성직자로서 은식기를 훔친 죄수 장발장을 용서해주고 그가 회개하여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끈다. 어린아이의 은화 한닢을 훔친 후, 마음의 가책을 느낀 장발장은 새로운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그는 마들렌이라는 가명으로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마을에서 신임을 얻게 되어 구슬공장 사장에서 시장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특히, 한 남자의 이기심으로 희생된 가엾은 여인 팡틴에게 관심을 갖고 그녀를 따뜻하게 보살펴준다.
그러나 이러한 장발장을 늘 의심하며 지켜보고 있던 자베르 경감은 팡틴의 사건으로 인해 마들렌을 죄수 장발장으로 판단하고 상부에 보고하지만, 뜻밖에도 범인은 이미 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온다. 이것을 알게 된 장발장은 갈등과 고민에 휩싸이다 결국 죄없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자수를 하고 다시 감옥생활을 하게 된다. 하지만 죽은 팡틴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탈주를 하고, 악덕 여인숙업자인 테나르디에 부부로부터 코제트를 찾아와 파리로 돌아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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