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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 무사시 - 병법의 구도자
 저자 : 우오즈미 다카시
 출판사 :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출판년도 : 202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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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 무사시
저자 : 우오즈미 다카시 / 출판사 : AK커뮤니케이션즈
교보문고  BCMall     

 

미야모토 무사시 - 병법의 구도자
우오즈미 다카시 지음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8월 / 354쪽 / 13,800원


▣ 저자 우오즈미 다카시

1953년 효고현에서 태어났다. 1983년 도쿄대학 대학원 박사과정 단위취득 만기퇴학. 박사(문학). 전공은 일본사상, 실존사상, 신체문화이며, 현재 방송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미야모토 무사시-일본인의 도』, 『바쇼 마지막 구』, 『도의 끝에 다다르다-일본인의 마음의 역사』 등이 있으며, 편저로『정본 오륜서』, 『초보자 일본의 사상 미야모토 무사시 오륜서』 등이 있다. 공동편저로 『전국 시대 무사의 지침- 『사무라이 매뉴얼』의 연구』, 『제가평정-전국시대 무사의「무사도」』 등이 있으며, 오이겐 헤리겔 『신역 궁도와 참선』을 번역하였다. 논문으로는 「하이데거『존재와 시간』에 있어서 역사의 문제」(『윤리학연보』제31집, 1982),「일본에서의 실존사상」(『이상』648호, 1992), 「『오쿠노호소미치』의 구상과 주제-바쇼 자필본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해석」(『문학』2013년 9ㆍ10월호) 등이 있다.


▣ 역자 김수희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 문학사, 동 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일본 도쿄대학 대학원 일본어일본문화 석사, 동 대학 대학원 일본어일본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번역서에 『조용한 생활』, 『음악의 기초』, 『논문 잘 쓰는 법』, 『강상중과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키』, 『외국어 잘 하는 법』, 『고민의 정체』, 『책이 너무 많아』 등이 있다. 저서로는 『일본 문학 속의 여성』, 『겐지모노가타리 문화론』, 『일본문화사전』 등 다수. 현재 한양여자대학교 실무일본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Short Summary

미야모토 무사시(1582~1645)는 여러 유파의 고수들과의 60여 차례 승부에서 단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는 일본의 전설적인 검객이다. 무사시 이야기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소재로 쓰이며 오늘날까지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허구도 다소 가미된 탓에 정작 그의 실상은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책은 새로 발견된 사료를 포함한 무사시의 역사 기록을 검토해가며 소설이나 전설에 가려진 그의 삶의 궤적을 더듬어보는 동시에, 합리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기술된 그의 사상을 『오륜서』를 중심으로 해설한다. 저자는 무사시의 다른 저작인 『병도경』, 『병법35개조』, 『독행도』 등과 대조해가면서, 그가 대표작 『오륜서』를 통해 후세에 남기려 했던 ‘병법의 도’란 과연 무엇인지, 그 사상의 진수에 접근하고자 한다.
저자는 일본이 전국시대부터 근세로 대전환을 이룬 격동기에 무사시는 무사로서의 독립정신을 끝까지 관철했고, 전통이나 권위에 기대려 하지 않고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갔다고 말한다. 또 무사시가 평생 동안 검의 도를 추구했지만 오로지 검술만 단련했던 것은 아니며, 다른 여러 방면에서도 병법으로 수행했고 여러 예술에 심취하며 스스로의 세계를 넓혀나갔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도 자신의 도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처럼 각자의 도를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 차례

머리말

서장 “간류섬의 대결”이라는 허실


제1장 “미야모토 무사시”의 탄생 - “천하제일”의 무예가가 되기까지

1. 무사시의 성장과정
2. 소년 시절의 무사시
3. 세키가하라 전투와 천하 대결 무사수행 과정 ? 실전 안에서 태어난 감각
4. 『병도경』을 저술하다 ? 앤메이류 확립

제2장 “심오한 도리(道理)”를 찾아 ? 막전체제 확립기 사회에서

1. ‘오사카 여름 전투’와 그 이후
2. 히메지번ㆍ아카시번의 ‘귀한 손님’으로 예우되며 - “유우(遊寓)의 명사”
3. “병법의 도를 만나다” - 시마바라의 난 전후

제3장 “병법의 올곧은 도”를 전하고자 ? 후세에 남긴 것

1. 니토이치류(二刀一流)의 전개 ? 구마모토 호소카와번에서
2. 만년의 경지 ? 수묵화와『오방지태도도(五方之太刀道)』
3. 『오륜서』성립 - “천도(天道)와 관세음보살을 거울삼아”
4. 『독행도』와 무사시의 종언

제4장『오륜서』의 사상

1. 땅의 장 ? 검술에만 치중해 방법을 익히면 진정한 병법의 도를 터득하기 어렵다
2. 물의 장 ? 몸도 마음도 마음먹은 대로 다스릴 수 있다
3. 불의 장 ? 병법의 지덕(智德)으로 만인을 이기는 방법을 끝까지 찾는다
4. 바람의 장 ? 다른 것에 대해 알지 못하면, 스스로 분별하기 어렵다
5. 공(비어있음)의 장 ? 자연스럽게 진정한 도에 이르다

종장 “도”의 사상 안에서 - “항상 병법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고”

1. “도”의 사상
2. 검술의 “도”의 전개
3. 무사시의 “병법의 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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