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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be happy
 저자 : 소냐 류보머스키
 출판사 : 지식노마드
 출판년도 : 2008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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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be happy 하우 투 비 해피
저자 : 소냐 류보머스키 / 출판사 : 지식노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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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냐 류보머스키 지음
지식노마드 / 2008년 1월 / 460쪽 / 15,000원


▣ 저자 소냐 류보머스키(Sonja Lyubomirsky)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CR 심리학과 교수. 18년째 '행복'에 관해 연구하고 있는 긍정심리학 분야의 신진 학자로서 특히 행복의 수준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지를 주된 연구 과제로 삼고 있다. 2002년 템플턴 긍정심리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실력을 인정받았고 미국 국립정신보건원으로부터 5년에 걸쳐 1백만 달러 이상의 연구 기금을 받으며 영구적인 행복 증진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행복'이란 주제로 연방 기금을 지원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이기도 하다. 긍정심리학 저널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타임》. 《USA 투데이》 등 미국 언론과 한국 SBS 등 주요 언론에서 행복에 관한 기고와 인터뷰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9살 때 구 소련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후 문화적 충격을 극복하고 하버드 대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했고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남편과 두 아이와 함께 캘리포니아 주 산타모니카에 살고 있다.


▣ 역자 오혜경

이화여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심리학과 대학원을 거쳐 미국 브라운 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바른 번역'의 회원이며 옮긴 책으로 『나이듦의 기쁨』, 『슈퍼내니』, 『게으른 남편』, 『아름다움의 발명』, 『죽음과 함께 춤을』, 『오딧세우스』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우리는 어떻게 더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행복감을 지속시킬 수 있다면 비결은 무엇일까, 그 그 방법을 배우는 것은 가능할까, 그렇다면 정확히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이 책은 행복에 대한 물음을 심리학 이론과 실증을 바탕으로 하여 탄탄하게 구성한 행복 보고서이며, 과학적으로 검증된 현대의 행복 방법론을 열두 가지의 행복 연습(행복 증진 전략)으로 제안하고 있다.

저자는 18년간 '행복'을 주제로 연구해오면서 행복의 과학이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라고 부르는 움직임의 한 부분으로 자라나고 있음을 목격하고, 행복 연구에 최종 결론을 내렸다. 27만 5천 명의 연구 대상자가 참여한 기존의 심리학 실험 연구 225건을 분석해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이며, 그로 인해 행복해진 사람들은 생산성도 높고 면역체계도 더 건강하고 돈도 더 잘 벌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 세계적인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흔히 성공, 돈, 좋은 집, 결혼, 공부 잘하는 자녀 등 더 많은 물질을 소유하거나 조건과 환경이 좋으면 행복할 것이라 기대하지만, 이러한 통념들에서만 행복을 찾으면 실제 행복과 웰빙의 진정한 근원을 놓친다는 것이다.

긍정심리학에서는 행복을 좌우하는 요인을 '유전적 요인 50%, 환경적 요인 10%, 나머지 40%는 의도적 활동에 의한 것으로 생각과 행동에 따른 결과'라고 전한다. 전체 행복 중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우리 힘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40%가 존재함은, 행복의 비밀이 우리 내부의 풍부한 잠재력의 활용에 있음을 일깨워준다. 40% 해결책이라는 아이디어의 핵심은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며, 더 큰 행복의 실현이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한 대답이다.

자신을 더 행복한 사람, 새로운 사람으로 개조하는 일은 완전히 우리 손 안에 있다. 이 책에서 제안하고 있는 행복 연습들은 경험적인 연구조사를 통해서 얻은 결과들을 증류해서 담은 것이다. 그리고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을 만큼 싱거울 정도로 간단하고 사소하다는 사실이다. 신중하게 선택하고 조금만 노력하면 우리 일상에 표나지 않게 녹아들 수 있을 정도의 제안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바로 오늘부터 스스로 통제할 수 있고 자신에게 효과가 있을 만한 한두 가지의 행복 연습을 선택해 매일 새롭게 시작하고 헌신하는 것이다. 행복 수준을 높이고 지속시킬 수 있는 출발 지점은 바로 여기다.


▣ 차례

머리말_ 행복한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Part 1 행복의 과학
chapter 01 행복해져야 하는 이유
chapter 02 행복, 50%의 유전과 40%의 가능성
chapter 03 나의 개성에 맞는 행복 처방

Part 2 열두 가지 행복 연습
행복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chapter 04 의미 있는 목표를 가진다
행복 연습 1. 목표에 헌신하라

chapter 05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행복 연습 2. 몰입 체험을 늘려라
행복 연습 3. 삶의 기쁨을 음미하라

chapter 06 감사와 낙관주의를 배운다
행복 연습 4. 감사를 표현하라
행복 연습 5. 낙관주의를 길러라
행복 연습 6. 과도한 생각과 사회적 비교를 피하라

chapter 07 사회적 관계에 투자한다
행복 연습 7. 친절을 실천하라
행복 연습 8. 인간 관계를 돈독히 하라

chapter 08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행복 연습 9. 대응 전략을 개발하라
행복 연습 10. 용서를 배워라

chapter 09 몸과 영혼의 건강을 돌본다
행복 연습 11. 종교 생활과 영성 훈련을 하라
행복 연습 12-① 몸을 보살펴라:명상 / 12-② 신체 활동/ 12-③ 행복한 사람처럼 행동하기

Part 3 지속가능한 행복
chapter 10 행복을 지속시키는 다섯 가지 비결
긍정적인 감정 / 적절한 타이밍과 변화 / 사회적 지원 / 동기, 노력, 헌신 / 습관 / 결론

에필로그_ 영원한 행복의 축복
보론_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지혜
부록_ 나에게 맞는 행복 연습 더 찾아보기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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