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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는 음식에 있다
 저자 : 아사노 준지
 출판사 : 리빙북스
 출판년도 : 2008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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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는 음식에 있다
저자 : 아사노 준지 / 출판사 : 리빙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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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노 준지 지음
리빙북스 / 2008년 7월 / 320쪽 / 12,000원


▣ 저자 아사노 준지

1910년생. 1958년에 우라와 고교 졸업, 1962년 요코하마 국립대학 경제학부를 졸업. 동년, 주식회사 동양경제신보사에 입사하여 편집국에서 주로 산업, 기획을 담당하였다. 《회사 사계보》, 《주간 동양경제》의 편집장 등을 맡은 후 1989년, 이사 · 상무이사를 거쳐서 1995년 사장, 2001년 회장, 2004년부터 경제구락부 이사장, 2002년 4월부터 2년간 일본잡지협회 이사장을 지냈다. 현재 이시바시 단잔 기념재단, 출판후생연금기금, (사)전국출판협회의 이사를 겸무하고 있다.


▣ 역자 김지은

오랫동안 잡지 기자생활을 했으며, 《월간 조선》 객원기자 일을 했다. 2000년 7월부터 2002년 5월까지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으로 참여했으며 한국잡지협회 기자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지금도 잡지에 프리랜서로 기고를 하고 있다. 역서로는 『멋진 당신에게 1』, 『멋진 당신에게 2』, 『반지의 문화사』, 『머리 좋은 사람의 시간공략법』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우리 몸에 유익한 제철 식품들을 차례로 소개한다. 원래 주간지에 연재했던 글이어서 한 식품을 소재로 해서 하나씩 칼럼으로 쓰여 있다. 그런데 책의 마지막 부분으로 가면, 식품이나 음식이 아니라 '천수를 다하는 데는 무엇이 필요할까'와 '마지막 날까지 즐겁고 건강하게'로 제목이 변한다. 그러니까 지금까지 그토록 많은 식품을 소개한 것은 누구나 '천수'를 누려야 하고, 또한 언제가 될지 모르는 '마지막 날'까지 '즐겁고 건강하게' 살아야 한다는 저자의 철학이 담겨 있다. 필자는 전통음식이 젊은이들에게 외면 받는 세태를 매우 우려하고 있다. 인스턴트식품이 범람하고, 몸에 나쁜 수입식품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시대에 이 책은 우리에게 참다운 건강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보게 한다. 장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지막 날까지 즐겁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한 먹거리를 통하여 환경 문제나 동식물과 공존하는 세상에 대해서도 의미를 두어야 한다고….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할 수 있는 건강서적이다.


▣ 차례
병의 치료는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여 몸 전체의 병을 막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음식이 사회를 규정한다"는 것은 지나친 말일까요?
우리집의 식생활은 조금 변했습니다 / 내가 육류를 먹지 않는 이유
병원에 자주 다닌 것이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계기로 / 원재료로 조리하는 식사는 힘들지만 맛이 있습니다
슬로우 푸드를 명심합시다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10개 항목

제1장 봄
배추흰나비와 양배추와 위궤양 / 생활습관병도, 현대병도 낫또로 막는다
등 푸른 생선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 간을 튼튼하게 하려면 가막조개가 좋다
바다의 위대함을 한 몸에 모은 해조류의 힘 / 봄에는 죽순, 대나무의 진미를 맛본다
녹차로 암을 예방한다? / 간장 강화에 간 요리 / 참깨로 머리와 피부, 내장도 말끔하게
술은 소량이면 약, 다량이면 '백해'의 으뜸 / 식사량으로 당신의 운명이 결정된다
식품의 기능에도 5W1H / 양파로 뇌졸중의 위험이 줄어든다
"싸다, 맛있다, 건강식이다"라고 재평가되는 콩비지 / 오징어는 미네랄의 보고
면역력을 강하게 해서 장수로 이끄는 요구르트 / '어머니의 맛' 톳나물 요리가 생활습관병을 막는다
생활습관병이라면 보리밥에 마즙을 곁들인 음식을 권한다 / '화식에 요긴한' 김을 식탁에 좀더 많이

제2장 여름
'값싸고 영양가 있는' 계란 / 여름의 과일 바나나는 운동선수가 매우 좋아한다
동맥경화에는 아스파라거스가 으뜸 / 한여름에 딱 어울리는 새빨간 토마토
두부는 중노년층에게 건강의 별 / 영양은 없지만 여름에는 오이와 가지
여름을 타는 데는 장어일까, 붕장어일까 / 스시는 와사비가 맛있어야 한다
과식의 시대에 적합한 고구마 / 더운데 왜 카레일까? / 여름을 타지 않고 잘 넘기는 데는 참마
메밀국수로 긴 건강생활을 실현하자 / 매실장아찌 효과로 '3독'을 차단한다
순수한 맏물 가다랑어, 맛있는 가다랑어포 / 너무 많거나 부족해도 좋지 않은 파도의 꽃
커다란 스테이크에는 수북이 담은 샐러드를 / 풋콩은 왜 '가지'콩일까
식품 전체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 기관지와 위장을 진정시키려면 생강
신맛뿐만이 아닌 식초의 저력 / '더없이 행복한 시간' 커피에도 약물의 요소
수수한 보조역 파슬리의 의외의 참모습 / 여름을 극복하는 검은색 음식
젊음 유지는 매일 먹는 된장국에서 / 통풍, 고혈압 대책은 햇감자로
레몬의 비타민 C는 각별하다 / 미국인이 스시를 좋아하는 이유
피망은 빨강도, 녹색도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 마늘 건강법을 믿으십니까?
인기 있는 허브를 즐긴다 / 아침식사에 오트밀을 권하는 이유

제3장 가을
'불로장수'의 버섯은 포식의 시대에 적합하다 / 가을의 미각, 꽁치의 맛
중노년의 건강과 건뇌(健腦)는 호두에서 / 감은 열매와 잎에 비타민이 가득하다
배아미(胚芽米)는 최고의 균형식 / 연근은 소염, 천식, 비만에 효과가 있다
넛츠(견과)는 머리가 맑아진다 / '숨겨진 건강식품' 차조기 / 전립분 빵이라면 영양은 만점
은행의 강한 생명력을 거두어들인다 / 중노년에 딱 맞는 정어리 요리 / 제철 음식은 역시 중요하다
대구알로 활성산소의 악행을 억제한다 / 화식이야말로 세계에서 으뜸가는 건강식
영양가는 없어도 사과는 고향과 같다 / 인생을 장식하는 와인과 포도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연어는 '신에 가까운' 생선 / 식사는 즐겁게 하자
'평화의 심볼' 올리브의 건강도 /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는 참깨와 소맥 배아
끈적끈적한 식품에는 의외의 약효가…

제4장 겨울
파의 알 수 없는 힘 / 소고기 덮밥에는 왜 곤약일까 / 당근에 유력한 항암작용이?
동지에 호박으로 무병 건강 / 우엉볶음의 비밀 / 팥으로 신장병이나 각기병을 떨쳐버린다
귤로 겨울의 비타민을 보급한다 / 햇볕에 말린 식품으로 양의 온기와 파워를
새우나 게의 콜레스테롤은 괜찮은가 / 고기와 잘 어울리는 양배추, 일종의 꽃
동면하지 않는 인류에게 여분의 지방은 필요없다 / 녹황색 야채의 대표격, 시금치
작은 알맹이에 영양가가 뛰어난 싹 양배추 / 술안주에 땅콩을 포함해보자 / 변비는 백해무익
감기에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식(小食)한다 / 혈관이나 뇌에는 제철 참치의 지방산
천수를 다하는 데는 무엇이 필요할까 / 마지막 날까지 즐겁고 건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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