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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자녀 훈계법
 저자 : 이영숙
 출판사 : 두란노
 출판년도 : 2008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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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훈계법
저자 : 이영숙 / 출판사 :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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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숙 지음
두란노 / 2008년 3월 / 398쪽 / 15,000원


▣ 저자 이영숙

이영숙 박사는 25년 이상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현장과 대학에서 몸소 가르쳐온 실천적인 교육학자이다. 저자의 강의는 이론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가르침이 되어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교육을 사명으로 받아들이고 어린이교육, 일반인과 장애인을 함께 교육하는 어린이 통합교육, 교사교육, 부모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실천해 오고 있는 이 박사는 이 시대에 새로운 교육 혁명으로 '좋은나무 성품학교'를 세워 한국과 미국,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 성품교육을 보급시키고 있다. 그의 교육이론을 공감하고 동참한 가맹학교가 전국 110여 군데에 이르고 이 학교들을 통해 성품교육의 성과가 이미 입증되고 있다.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를 역임하였다. 수원 밀알유치원 대표원장, 사단법인 한국밀알기독교교육연구소 소장, 좋은나무 성품학교 대표로 '성품교육만이 교육과 미래의 대안'이라는 사명을 갖고 세미나, 강연, 집필 등을 통해 어린이교육, 교사교육, 부모교육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경청』, 『긍정적인 태도』, 『기쁨』, 『배려』, 『감사』 등 어린이를 위한 성품교육 워크북 시리즈, 『당나귀의 편지』, 『좋아! 좋아! 펠리컨』, 『출동! 배려맨』, 『새끼 거위의 감사』 등 어린이를 위한 성품동화 시리즈, 성인을 위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성품』, 『이제는 성품입니다』, 『03세 교육 평생 간사』, 『훈계 어떻게 할까?』, 『날마다 행복한 자녀대화법』 외 다수가 있다.


Short Summary

21세기 디지털 세상임에도 이혼은 급증하고 이 땅의 청소년 교육은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한국사회는 가정의 붕괴를 걱정하는 절규마저 터져 나오고 있다. 그동안에 한국사회는 성품이 결여된 성취만을 강조해온 결과 청소년들이 많은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음을 보게 되었다. 단순한 교육이론가가 아닌 25년 이상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현장과 대학에서 몸소 가르쳐온 저자는 이 시대에 새로운 교육 혁명으로 '좋은나무 성품학교'를 세워 우리의 자녀들을 좋은 성품의 자녀로 키울 것을 강조한다. 이제 자녀들에게 어려서부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볼 수 있는 공감인지능력,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 수 있도록 분별력, 내가 귀하듯 다른 사람도 귀하다는 것을 알게 하는 존중,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아는 친절, 공평하고 똑같이 대하고 서로 다름을 용납하는 관용의 정신과 무엇보다도 내가 하고 싶은 것보다 꼭 해야 하는 것들을 선택할 수 있는 자기 절제를 가르쳐야 한다.

이 책은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고 싶은 모든 부모의 소망을 이루어줄 자녀훈계법의 진수가 담겨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영향으로 13년 동안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부모는 분명한 일관성과 지침을 가지고 끊임없이 권고하고 반복 훈련을 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순종하는 아이, 감사하는 아이, 긍정적인 태도의 아이, 거짓말하는 아이, 배려하는 아이, 절제하는 아이, 존중하는 아이, 경청하는 아이, 반항하는 아이, 기질에 따라 다르게 하는 자녀 훈계법이 필요하다. 저자는 자녀교육이야말로 부모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임을 강조하며, 순종, 창의성, 자신감, 절제력, 좋은 습관, 배려, 인내, 분별력, 정직, 지혜,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칼럼도 싣고 있다. 이제부터 우리의 자녀가 성품 좋은 자녀, 날마다 성장하는 자녀가 되게 하자. 성품 좋은 한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바로 그 사람이기 때문이다.


▣ 차례
1장. 훈계란 무엇입니까?

2장. 훈계, 어떻게 할까요?

훈계, 분명하게 말해 봅시다 / 훈계, 왜 해야 할까요? / 어떻게 훈계할까요?
훈계, 잘하고 싶지요? / 훈계의 3단계를 아시나요? / 교정이란 무엇일까요?
보상이란 무엇일까요? / 하나님 앞에서 하는 훈계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 맺는 방법 가르치기 / 훈계를 위한 특별한 아이디어

3장. 자녀란 무엇입니까?

4장. 좋은 성품으로 키우기 위한 다양한 자녀 훈계법

순종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 감사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 긍정적인 태도의 아이로 키우려면
거짓말하는 아이 / 배려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 절제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존중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 경청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 반항하는 아이 고치는 방법

5장. 기질에 따라 다르게 하는 자녀 훈계법
기질에 따른 자녀 훈계법 / 인간의 네 가지 기질 / 기질에 따라 다르게 하는 자녀양육법

6장. 자녀교육의 목표 다니엘 같은 자녀 키우기

7장. 부부가 행복해야 자녀교육 성공합니다
행복한 가정 만들기

8장. 이영숙 박사와 함께하는 자녀교육 칼럼
자녀교육은 부모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입니다 / 순종의 축복을 가르치세요
창의성 있는 아이로 키웁시다 /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웁시다
절제력을 발달시키는 자녀교육법 / 성품은 습관입니다
배려하는 성품을 키워주세요 / 자녀에게 인내의 성품을 어떻게 가르칠까요?
분별력 있는 자녀를 키우는 방법 / 정직한 성품의 자녀로 키우는 방법
지혜로운 아이로 키우려면 /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를 가르치는 방법

9장. 이영숙 박사와 함께하는 자녀교육 상담 Q&A
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 밥 먹기 싫어하는 아이 /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
어른들에게 반말을 하는 아이 /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겠다고 고집하는 아이
특정한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 / 우리 아이 성교육 / TV 보기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아이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 / 대소변을 참는 아이 / 공공장소에서 말썽을 피우는 아이
장난감 사주는 교육 / 아이를 맡겨야 하는데 / 둘째 아이의 교육 / 동생 본 첫아이의 상태
'NO'라고 말 못하는 아이 / 분리불안 있는 아이 / 빨리 사과하는 아이
우울한 엄마에게 맡겨진 아이 / 엄마만 찾는 아이 / 말괄량이 여자 아이
잠자는 것에 거부 반응이 있는 아이 / 생일이 늦은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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