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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의 한국사
 저자 : 김남수 외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도 : 201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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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의 한국사
저자 : 김남수 외 / 출판사 :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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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콘서트
저자 : 백유선 / 출판사 : 두리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한국사의 천재들
저자 : 이덕일 외 / 출판사 : 생각의나무
교보문고  BCMall     

 
김남수, 윤종배, 이제은, 최병택, 홍동현 공편
휴머니스트 / 2010년 8월 / 408쪽 / 18,000원


▣ 편자
최병택
서울대학교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했으며 같은 학교 대학원 국사학과에서 식민지 시대와 관련된 연구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거쳐 현재 공주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1908년~1945년 일제의 임야 소유권 정리와 민유림 운영」(2008), 「대한제국시기에서 1920년 일제의 수산조합운영과 수산업 침탈」(2008), 「일제하 임야조사사업의 시행목적과 성격」(2006), 「전시체제하 일제의 물자수급 및 통제 정책」(2004) 등이 있다.

윤종배 서울대학교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서울 온곡중학교 역사 교사로 재직 중이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의 서울 회장, 연구부장 등을 지냈으며, 세계사 수업 연구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공저),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공저), 『5교시 국사 시간』 등을 썼다.

김남수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교육대학원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했다. 부천북고등학교에서 역사교사로서 첫발을 내디뎠고, 현재는 성남 돌마고등학교에 재직 중이다. 한국현대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자유롭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것이 소박한 꿈이다.

이제은 공주대학교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했다. 1996년에 인천 만수중학교에서 교직을 시작하여 강화고등학교, 남동중학교, 계양중학교를 거쳐 현재 명현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인천 지역사와 답사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국치 100년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이번 기획에 참여했다.

홍동현 충남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 중이며,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근대사 가운데 개항을 전후로 한 민중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논문으로 「1894년 충청도 내포지역의 농민전쟁과 농민군 조직」, 「1984년 ‘동도(東徒)’의 농민전쟁 참여와 그 성격」 등이 있다.


Short Summary

2009년 4월 ‘진실과 미래, 국치100년사업공동추진위원회(이하100추위)’가 발족된 이래, 참여 단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그중 하나로, 한국이 일본에 강제로 병합된 지 100년이 되는 2010년 8월에 즈음하여 학술대회와 전시 등 각종 행사를 준비하면서 100추위 내부에서 청소년 역사 교양서를 출간하자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2009년 6월, 역사문제연구소와 한국역사연구회,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함께 기획팀을 꾸렸다. 평소 전문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역사 교육을 고민해온 경험을 살려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교양서를 펴내기로 한 것이다. 기획팀은 논의를 시작하면서 청소년에게 일방적으로 사실을 전달하기보다는 독자가 스스로 역사의 의미를 깨닫게 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고심 끝에 청소년들이 한국 근현대사를 배우면서 궁금해 하는 부분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역사이야기를 들려주기로 하였다.

다양한 질문과 명쾌한 대답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한국 근현대사의 큰 흐름을 짚어주는 일은 기획팀의 몫이었다. 100개의 질문을 그대로 나열하지 않고, 서로 긴밀히 연관되도록 배치했다. 강제 병합 100년의 의미를 짚어본다고 해서 1910년부터 시작할 수는 없었다. 왜 우리는 식민지가 되었는지, 강제병합의 구체적 과정은 어떠했는지, 그 때문에 겪게 된 식민지 시기, 여전히 청산되지 않은 강제병합의 유산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시대별 주요 사건과 그에 관련된 질문을 가래지어야 했다.

이러한 고민 속에 본문을 총 5부로 구성하고, 질문과 대답은 1910년 강제 병합의 그날이 중심이 되어 씨줄과 날줄로 이야기를 엮어나가기로 했다. 먼저 1876년 개항 무렵부터 대한제국까지 근대개혁기를 다룬 1,2부에서는 한국에만 시선을 고정시키지 않고 일본과 중국의 관계를 아우르면서 당시 상황을 폭넓게 조망해보고자 했다.

이어 3부에서는 강제병합에 이르는 1905년부터 1910년까지 짧지만 긴박한 시기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았다. 4부는 강제병합 이후 식민지 시기 일제의 지배정책과 경제 상황은 어떠했는지, 민중의 삶은 어떠했는지 보여주고, 더 나아가 왜곡된 근대화의 면모를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 5부는 강제병합의 유산이 오늘날 한국인에게, 나아가 한일 관계에 던지는 질문을 중심으로 엮었다. 이 책을 통해 100년 전의 한국사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차례

책머리에: 진실의 역사로 만들어가는 미래 ― 이해학
추천사: 역사, 과거·현재·미래를 비추는 거울 ― 이이화
책읽기 길라잡이: ‘강제병합 100년’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묻다 ― 기획팀

1부 19세기 개항 전 조선과 동아시아
1. 19세기 조선 앞바다에 이양선이 자주 출몰한 까닭은 무엇일까?
2. 흥선대원군은 과연 ‘쇄국정책’을 폈을까?
3. 일본과 청은 어떻게 문호를 개방했을까?
4. 19세기 조선은 어떤 사회였을까?

2부 조선의 개항에서 대한제국의 탄생까지
5. 일본은 왜 조선에 개항을 강요했을까?
6. 강화도조약은 왜 불평등 조약인가?
7. 개항 이후 조선은 어떤 개화정책을 폈을까?
8. 위정척사파는 왜 조선 정부의 개혁정책에 반대했을까?
9. 임오군란 당시 군민들은 왜 일본공사관을 공격했을까? / 임오군란 이후 흥선대원군은 어떻게 되었나?
10. 김옥균은 왜 ‘갑신정변’을 일으켰을까?
11. 일본이 조선의 개혁을 원했다고 하는데, 사실일까?
12. 개항기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조선인의 감정은 어떠했을까?
13. 동학농민전쟁, 청일전쟁, 갑오개혁…… 1894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14. 1894년 동학농민군이 꿈꾼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 ‘동학농민전쟁’을 어떻게 부를 것인가?
15. 유생들은 왜 일본군을 지원해 농민군을 토벌했을까?
16. ‘갑오개혁’의 주인공들이 돌에 맞아 죽은 까닭은?
17. 일본이 명성왕후를 무참히 살해한 까닭은 무엇일까? / 민비, 명성왕후, 명성황후? 어떻게 부르는 것이 맞을까?
18. 을미의병은 정말 일본의 침략에 반대했을까? / 19세기 조선의 의적, 활빈당
19. 고종은 왜 러시아공사관에서 1년 동안이나 머물렀을까?
20. 대한제국이 내세운 ‘구본신참’은 무슨 뜻을 지니고 있을까?
21. 독립협회는 왜 독립문을 세웠을까? / 만민공동회 : 자주와 민권을 외친 최초의 근대적 민중집회
22. 경인선 부설 행사에 왜 일장기와 성조기가 나부꼈을까?
23. 대한제국은 왜 마지막까지 중립화를 주장했을까?

3부 1905~1910년, 역사의 현장을 가다
24. 러일전쟁, 을사조약, 1905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5. 을사조약은 왜 불법 조약인가? / 을사조약, 을사보호조약, 을사늑약, 제2차 한일협약26. 국제사회는 왜 일본의 불법 지배를 묵인했을까?
27. 을사5적은 누구인가?
28. 을사조약 체결 후 우리는 어떻게 저항했을까?
29. 일제의 고문정치란 무엇인가?
30. 한국통감부는 무슨 일을 했을까?
31. 일본은 왜 대한제국의 화폐를 정리했을까?
32. 고종의 퇴위와 순종의 즉위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 헤이그 밀사와 만국평화회의
33. 일본이 조선에 강요한 차관정치란 무엇인가? / 을사조약, 정미7조약, 한국병합조약의 주요 내용
34. 동양척식주식회사는 무엇을 하는 곳이었을까?
35. 일본 세력을 무력으로 몰아낼 수는 없었을까?
36. 실력만 양성하면 정말 일본이 조선에서 물러났을까?
37. 국채보상운동은 국권회복운동이었나?
38. 지식인들이 자결을 선택한 까닭은 무엇일까?
39. 외국인들은 조선인의 항일운동을 어떻게 바라보았을까?
40. 신민회는 왜 조직의 존재를 숨기려 했을까? / 105인 사건이란 무엇인가?
41. 안중근은 왜 이토를 쏘았을까?
42. 한국강제병합, 왜 1910년에 이루어졌나? / 1909년 일본은 왜 간도협약을 체결했을까? 43. 일본에 병합을 요청한 조선인은 누구인가?
44. 국권을 빼앗긴 후 고종 황제와 순종 황제는 어떻게 살았을까?
45. 왜 ‘경술국치일’을 기억해야 할까?
한일합방, 강제병합, 합병, 강점, 식민지란 용어에 대해

4부 일제강점기, 지배와 저항, 그리고 일상
46. 조선총독부는 어떤 조직이었나? / 조선 총독으로 부임한 이들은 누구인가?
47. 울던 아이도 그치게 했다는 헌병경찰은 어떤 존재였을까?
48. 일제는 왜 ‘조선태형령’을 제정했을까?
49. ‘위생경찰’이란 무엇인가?
50. 조선총독부는 왜 토지조사사업을 했을까?
51. 일제강점 덕분에 출세한 사람들은 누구일까?
52. 3·1운동은 왜 일어났을까?
53. 일제는 왜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지배정책을 바꾸었을까?
54.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무엇을 했나? /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
55. 일제에 맞선 가장 효과적인 독립운동은 무엇이었을까? / 단재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
56. 우리 독립군끼리도 총을 겨누고 싸웠다는 게 사실일까?
57. 일제강점기 사회주의운동이 활발했던 까닭은 무엇일까?
58. 독립운동을 하다 체포되면 어떻게 되었을까?
59.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은 모두 친일파였을까?
60.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지도자 중 일부가 친일파가 된 까닭은?
61. 11월 3일을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라 하는 까닭은?
62. 신간회는 어떤 단체이며, 무슨 활동을 했을까?
63. 윤봉길은 테러리스트인가? / 누구를 ‘의사(義士)’로, 누구를 ‘열사(烈士)’로 부르는 것일까?
64. 1930년대 이후 항일무장투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65. 조선인 노동자의 월급 수준은 어떠했을까? / 강주룡이 을밀대 지붕 위로 올라간 까닭은?
66.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웠을까?
67. 식민지 조선에서도 일본어 몰입 교육이 있었을까?
68. 조선의 젊은이들이 일본으로 유학을 간 까닭은?
69. ‘간토대지진’ 때 일본인들은 왜 조선인을 죽였을까? / 참혹한 학살의 기억, 난징대학살.
70.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을 도운 일본인은 없었을까?
71. 농촌을 떠나 도시로 온 사람들은 행복했을까?
72.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도시, 경성은 어떤 곳이었을까?
73. 일제강점기 우리의 의식주 생활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74. 일제강점기 식민지 조선에서도 일본 돈을 사용했을까?
75.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은 어떻게 살았을까?
76. 일제는 왜 민족말살정책을 실시했을까?
77. 황국신민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78. 창씨개명을 피해갈 수는 없었을까?
79. 친일파 기업인은 어떤 사람들인가?
80.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 한국인이 합사된 까닭은 무엇인가?
81. 식민사관이란 무엇인가?

5부 해방 이후 과거 청산, 그리고 현재와 미래
82.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방을 맞이했을까? / 1945년 ‘8·15’는 광복일까 해방일까? 83. 해방 이후 우리는 어떤 나라를 꿈꾸었을까?
84. 해방 후 한반도는 왜 두 개로 나뉘었을까?
85. 한국인의 반일 감정, 그 뿌리는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 영국, 프랑스, 일본 식민 통치의 차이점과 공통점
86. 한국의 근대화는 일제의 식민 통치 덕분일까?
87. 아직도 식민지 잔재 청산을 이야기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88. 해방 후 친일파 청산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 반민특위가 친일파를 체포할 때 이들의 반응은 어떠했을까?
89. 한국인 B·C급 전범은 어떤 사람들인가?
90.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단재 신채호 선생은 무국적자?
91. 《친일인명사전》은 왜 만들었을까? / 문답으로 읽는 《친일인명사전》
92.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은 한일협정으로 끝났다는 것이 사실일까?
93.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수요 시위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94. 일본에 강제징용된 조선인 노동자들의 밀린 임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95. 해방 후에도 일본에 남은 조선인은 어떤 사람들일까? / 재일조선인의 국적, 호칭, 그리고 민족교육
96. 해외로 떠났던 조선인들은 해방 후 어떻게 되었을까?
97. 합천을 한국의 히로시마라고 부르는 까닭은?
98. 일본의 평화헌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99. 왜 일본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일까?
100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집필진 소개
진실과 미래, 국치100년사업공동추진위원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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