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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사관: 인류 구원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자 : 이찬구
 출판사 : 지상사
 출판년도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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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사관
저자 : 이찬구 / 출판사 : 지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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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근대가 만들어낸 또 하나의 권력
저자 : 임형택 외 /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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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구 지음
지상사 / 2010년 10월 / 544쪽 / 33,000원


▣ 저자 이찬구

경기도 용인시에서 태어나 안성시 안성중학교와 안법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고, 그 후 대전 감리교신학대학과 서울 장로교신학대학원을 거쳐 동국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6ㆍ25동란(10~13세) 당시 마을 사람들이 좌우로 갈라져 서로 죽고 죽이는 참혹한 현장을 목격한 것이 동기가 되어, 22세부터 70세까지 끊임없이 연구한 끝에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가 대결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이 두 개의 사상을 이끌어 온 헤겔의 유심사관과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이 지닌 본질적인 결함을 찾아내고, 이 책을 통해 인간과 우주의 본질이 '정신'이나 '물질'이 아니고, 그 둘이 분화되기 전의 상태인 '생명에너지'임을 철학과 종교와 과학의 정통 이론들을 동원하여 명쾌하게 논증해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 외에도 『3단계 통일대책』, 『한국사회, 어디로 가고 있는가』 등을 출간한 바 있다. 3단계 통일대책(1970년)은 여당의 '평화통일 3대 원칙'과 야당의 '3단계 통일정책'을 견인해낸 책으로 유명하고, 『한국사회, 어디로 가고 있는가』(1993년)는 언론인과 교수 등 40여 명이 협력, 운영하는 '열린 사회대학'이 선정한 "국내외 50대 명저"에 선정되었다.


Short Summary

생명사관은 우주 안의 모든 자연현상을 생명현상으로 인식하면서, 우주를 '분할할 수 없는 하나의 거대한 에너지시스템'으로 보는 과학적인 역사관이다. 또한 도교의 음양사상, 불교의 공즉시색사상, 부드러운 사랑과 날카로운 공의(公義) 이 두 개의 가치를 신의 본질로 보는 기독교 사상, 두 개의 힘이 우주를 만들었다는 고전적인 희랍사상, 우주가 원선형의 닫힌 끈과 직선형의 열린 끈에서 시작되었다는 첨단과학의 주장, 이 모든 사상과 주장들이 원리적으로는 다 동일한 내용이라고 보는 통합철학적인 역사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유심론적인 신비주의와 유물론적인 진화론을 뛰어넘어 인류를 문명의 위기에서 건져줄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이고 있다.

생명사관의 이념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악의 정확한 개념을 정립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선악의 비(非)가치성과 가치의 제(諸) 양면성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놓고 '좋은 일이냐 나쁜 일이냐, 옳으냐 그르냐'를 가릴 때는 선과 악을 가치 판단의 척도로 사용하는데, 이 선악의 대립구도로 인해 인류 역사는 충돌과 대결의 역사로 점철되었다. 예로 정신을 역사의 본질이자 선으로 본 유심사관으로 인해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물질을 역사의 본질이자 선으로 본 유물사관으로 인해 공산주의 폭력혁명이 일어났다. 또한 자신이 믿는 종교만이 선이고 진리이며, 다른 종교는 악이고 이단이라는 잘못된 종교관으로 인해 종교 간의 반목과 충돌이 지금껏 이어지고 있다.

저자는 선악의 개념을 사랑과 공의(公義)라는 광의의 선과 위애(僞愛)와 불의(不義)라는 광의의 악, 그리고 가치 이전적 개념인 협의의 선악으로 나누면서 가치관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광의의 선악과 협의의 선악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한 어떤 일이 가치 혹은 반(反)가치가 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진 일인가를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좁은 의미의 '선'과 '악'을 그 목적과 행위에 대입시켜 봐야만 한다고 주장하면서, 생명사관은 '선악의 비(非)가치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가치와 반(反)가치가 되는 조건은 명확히 밝히고, '가치의 제 양면성'을 밝혀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 차례

추천사1 : 경이(驚異)와 감동(感動)의 파노라마
추천사2 : 미증유(味曾有)의 '통섭철학(通涉哲學)'
축시 : 희망의 빛
머리말

1편 생명사관의 원리
제1장 생명사관 서설 : 이 책이 다루려는 문제들
제2장 역사ㆍ역사관, 그리고 왜곡된 역사관들
제3장 헤겔의 유심사관 분석
제4장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분석
제5장 제3의 역사관 '생명사관'이 보는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
제6장 생명사관의 기본 원칙과 전제 조건

2편 생명사관의 실제
제7장 과학의 실사구시 : 무생물과 생물 간의 장벽이 무너진 이유
제8장 종교 간의 갈등 : 유태교와 이슬람교의 태생과 한계가 풍토성 문제
제9장 종교 간의 화해 : 로마 교황청이 불교와 이슬람교를 포용한 이유
제10장 개신교와 불교가 풀어야 할 마지막 과제
제11장 종교와 과학 간의 화해 : '창조적 진화론'의 배경과 기독교의 새로운 시각
제12장 우주는 하나의 큰 생명체 : 우주물리학의 시각에서 본 '우주생명체론'
제13장 우주의 시작
제14장 지구(Earth) 밖 세계(World)의 존재 가능성
제15장 지상인류의 타계 진출 가능성
제16장 외계인과 UFO에 관한 진실

맺음말
나의 인생편력_ '생명사관론자'의 길을 걷게 된 동기와 과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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