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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가르쳐 준 거짓말
 저자 : 제임스 W. 로웬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도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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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가르쳐 준 거짓말
저자 : 제임스 W.로웬 / 출판사 :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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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W. 로웬 지음
휴머니스트 / 2010년 10월 / 688쪽 / 28,000원


▣ 저자 제임스 W. 로웬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몬트대학에서 20여 년간 인종 관계에 대한 강의를 했으며, 1997년부터는 미국가톨릭대학교 사회학과 방문교수로 있다. 스미소니언협회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미국 역사 교과서들이 얼마나 부끄럽고 그릇된 내용으로 가득한지 조사했고, 이를 토대로 저술한 『선생님이 가르쳐준 거짓말』은 미국에서 100만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지금도 왜곡 없는 진실한 미국 역사를 알리기 위한 강연, 연구, 집필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 역자 남경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의 대표적 인문학 전문 번역가이자 저술가이다. 1980년대에는 사회과학 고전들을 번역하는 데 주력했고, 1990년대부터는 인문학의 대중화에 관심을 두고 역사와 철학에 관한 책들을 쓰거나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문학과 예술의 문화사 1840~1900』, 『명화의 비밀』, 『비잔티움 연대기』, 『비트겐슈타인과 히틀러』, 『다윈의 플롯』, 『시간에 대한 거의 모든 것들』, 『역사글쓰기,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있다. 지은 책으로는 『개념어 사전』, 『역사-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종횡무진 한국사』, 『종횡무진 서양사』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역사 픽션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과거를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화도 꾸준히 생산ㆍ향유되는 현실과 달리, 학교에서 역사를 선택해서 공부하려는 학생들은 극소수다. 이런 상황을 만든 가장 큰 문제는 역사 수업의 핵심인 '교과서'에 있다. 이 책은 미국의 한 사회학자가 자국의 교과서 18종을 대조하고 분석한 결과물이자, 자국 역사 교육에 대한 통렬한 비평서이다. 한마디로 교과서의 비밀을 밝혀 역사의 진실을 찾고, 그를 통해 참된 역사 교육이란 무엇인지 모색한 책이다.

흔히 교과서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한 '정사'라는 이미지가 강하고, 또 그렇게 굳어 있다. 곧 미국의 역사 교과서가 잘못됐다는 것은 미국인이 잘못된 역사를 진실이라고 알고 있음을 뜻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과서의 재미없는 서술 방식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교과서 내용의 잘잘못을 조목조목 비판하고 있다. 미국의 역사 교과서는 국가가 원하는 '시민'을 '찍어내기' 위해 그릇된 서술을 채워 넣은 저자ㆍ연구자와 정부, 공인 교과서 선정을 위한 출판사의 찬동, 골치 아픈 일은 피하려는 역사 교사의 묵인이 합쳐진 결과물이라고 역설한다.

그래서 이 책은 좁게는 미국의 역사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을 하나씩 따짐으로써 역사의 진위를 가려낸 '미국사 바로 알기'로 읽을 수도 있고, 넓게는 그 교과서 서술 뒤에 숨겨진 의미와 목적을 파헤침으로써 교과서와 교육 문제를 전면에서 다룬 비평서로 읽을 수도 있다. 참고로 도발적인 제목 'LIES MY TEACHER TOLD ME(선생님이 가르쳐준 거짓말)'은 두 가지 의미로 다가온다. 첫째는 진실하지 못한 교과서이기에 선생님이 가르친 것은 거짓말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교과서의 거짓을 알고 그것과는 다르게 역사를 가르치는 선생님은 무엇이 거짓말인지 알려주었다는 것이다.


▣ 차례

한국의 독자들에게
옮긴이의 글
개정판 서론 - 뭔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초판 서론 - 뭔가 크게 잘못되었다

Ⅰ "가르치는 것만 알아라" - 교과서가 감춘 역사
1장 역사가 만들어낸 장애 - 영웅 만들기의 과정
2장 1493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진짜 의미
3장 추수감사절의 진실
4장 붉은 눈

Ⅱ "보여주는 대로만 보아라" - 교과서 왜곡과 그 목적
5장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미국 역사 교과서에 실종된 인종주의 1
6장 존 브라운과 에이브러햄 링컨 - 미국 역사 교과서에서 실종된 인종주의 2
7장 기회의 나라
8장 빅브라더를 보며 - 교과서에 비친 연방정부의 얼굴
9장 악이 없는 나라 - 베트남 전쟁 외면하기
10장 기억 상실 - 실종된 현대사
11장 진보는 우리의 가장 중요한 제품입니다

Ⅲ "즐거운 역사 여행을 위하여" - 역사 교육의 현실과 미래
12장 왜 역사를 이렇게 가르치는가?
13장 역사를 이렇게 가르친 결과는 무엇인가?
14장 미래를 어떻게 할 것인가?

본문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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