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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200칼로리 다이어트
 저자 : 이미숙
 출판사 : 좋은날들
 출판년도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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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200칼로리 다이어트
저자 : 이미숙 / 출판사 : 좋은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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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숙 지음
좋은날들 / 2010년 10월 / 216쪽 / 11,800원


▣ 저자 이미숙

건강한 식탁 원장, 식품영양학 박사. 서울여대 식품과학부 식품영양학과 초빙교수로 재직한 이후 현재는 식생활 클리닉 '건강한 식탁' 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음식의 바다'에서 표류하는 이들에게 등대가 되기를 자처하는, 먹을거리에 관한 한 대한민국에서 누구 못지않게 바쁜 전문가다. 1999년 '건강한 식탁'을 열어 온라인 영양상담 분야를 개척한 이래 지방자치단체나 학교, 병원, 기업체 등에서 식생활 관련 인기강사로 활동하며 올바른 식생활정보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BS '잘먹고 잘사는 법', '김미화의 U-비법 맞수', '생방송, 모닝와이드', '백세건강스페셜',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리빙쇼 당신의 여섯시', MBC '정보토크 팔방미인', EBS '살림의 여왕' 등에 전문가 패널로 출연하였으며, 각종 매체에 음식과 다이어트 칼럼을 꾸준히 연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1주일에 하루만 하는 다이어트』, 『순한 자연이유식&유아식』, 『아침 8분 운동』의 감수와 『내 몸을 살리는 먹거리 상식』, 『한식 건강요리』 등을 펴냈다.


Short Summary

'하루 1,200kcal 다이어트'는 20대 여성의 권장에너지 2,000kcal에서 800kcal를 줄여 섭취하도록 하는 열량섭취제한 식이요법이다. 섭취열량을 하루 1,200kcal로 제한하는 경우 대체로 한 달에 2~4kg 감량을 무리 없이 이룰 수 있다. 약 세 달 정도 다이어트를 하면 5~10kg 감량이 가능하다. 이 정도 속도의 체중감량은 요요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고 또 건강에 무리가 없도록 조절된 것이다.

빨리 빠진 살은 다시 찌기 쉽고 건강을 해칠 우려도 높다. 새로운 몸짱으로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에 오르기도 했던 연예전문리포터 조영구는 '몸매는 20대, 얼굴은 50대'가 되었다며 급격한 체중감량의 후유증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제 살빼기의 목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정말로 살을 빼서 더 예뻐지고 싶다면, 정말로 더 건강해지고 싶다면 올바른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올바른 다이어트라면 건강과 미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요컨대, 살빼기의 목적은 '건강 or 미용'이 아니라 '건강 and 미용'이 되어야 한다.


▣ 차례

프롤로그_ 다이어트,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part 1 왜 1,200Kcal일까?
20대 여성 권장열량 2,000kcal의 진실
운동만으로 살은 빠지지 않는다
요요현상, 그 치명적인 함정
원푸드 다이어트, 유행 다이어트에 속지 말자
살찌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1. 살이 찌는 체질과 살이 찌는 환경
2. 식사일지는 다이어트의 첫 단추
3. 식습관으로 보는 다이어트의 적들
식습관 개선을 위한 3일간 식사일지

part 2 칼로리를 알면 다이어트가 보인다
열량영양소는 어떻게 살로 변할까?
1. 두 얼굴의 에너지원, 지방
2. 비만의 복병, 탄수화물
3. 다이어트의 절친, 식이섬유소
4. 근육의 밑천, 단백질
단골 외식 메뉴의 칼로리 가이드
음식 재료별 칼로리 가이드

part 3 1,200kcal 맞춤 다이어트 식단
하루에 세 끼, 한 끼에 400kcal씩
1,200kcal 식단의 작성 요령
눈여겨봐야 할 다이어트 식품 7가지
1,200kcal 맞춤 다이어트 식단
예시식단 1일차 - 1,199kcal
예시식단 2일차 - 1,197kcal
예시식단 3일차 - 1,188kcal
예시식단 4일차 - 1,196kcal
예시식단 5일차 - 1,204kcal
예시식단 6일차 - 1,209kcal
예시식단 7일차 - 1,178kcal

part 4 살찌지 않는 똑똑한 식사 & 운동
상냥함을 가장한 다이어트의 적들
성공 다이어트를 약속하는 행동수정요법
내게는 어떤 운동이 좋을까?
90일간 다이어트 실천선언!

부록
1. DIY 다이어트 식단 작성을 위한 식품교환표
2. 쉽게 찾는 칼로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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