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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저자 : 박홍규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출판년도 :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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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저자 : 박홍규 /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교보문고  BCMall     

 

인문학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박홍규 지음
인물과 사상사 / 2020년 9월 / 349쪽 / 17,000원


▣ 저자 박홍규

1952년 경북 구미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법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오사카시립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학 법대ㆍ영국 노팅엄대학 법대ㆍ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학ㆍ고베대학ㆍ리쓰메이칸대학에서 강의했다. 현재 영남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노동법을 전공한 진보적인 법학자로 전공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에서 필요한 인문ㆍ예술학의 부활을 꿈꾸며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회장을 지냈으며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고, 1997년『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저항하는 지성, 고야』,『놈 촘스키』,『내내 읽다가 늙었습니다』(공저),『아돌프 히틀러』,『누가 헤밍웨이를 죽였나』,『불편한 인권』,『카프카, 권력과 싸우다』,『복지국가의 탄생』,『헤세, 반항을 노래하다』,『제우스는 죽었다』,『라이너 마리아 릴케』,『조지 오웰』,『니체는 틀렸다』,『인문학의 거짓말』,『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내 친구 톨스토이』,『함석헌과 간디』,『자유란 무엇인가』,『마키아벨리, 시민정치의 오래된 미래』,『독학자 반 고흐가 사랑한 책』,『독서독인』,『마르틴 부버』,『이반 일리히』,『세상을 바꾼 자본』,『디오게네스와 아리스토텔레스』,『예술, 법을 만나다』,『플라톤 다시 보기』,『반민주적인, 너무나 반민주적인』,『누가 아렌트와 토크빌을 읽었다 하는가』,『윌리엄 모리스 평전』,『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새각하라』,『자유인 루쉰』등을 집필했다.


Short Summary

우리는 인문학의 빈곤 시대에 살고 있다. 인문학은 타락했고, 탐욕과 배신과 욕망에 물들었다. 이렇게 가짜 인문학이 성업 중인 세상에서 민주주의는 도저히 성립할 수 없다. 특히 동서양의 지배문화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 없이 무조건 찬양하는 인문학은 인문학이 아니다. 그렇다면 민주적 연대 의식과 사회적 연대 의식이 이렇게까지 빈곤한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인문학을 읽을 것인가?
이 책은 중세 시대의 인문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저자는 기존 세계사 속의 중세란 오직 서양의 중세였고 비서양의 중세가 있어도 그것은 서양이 바라본 중세였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서양 중심 세계관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면서, 인도, 이슬람, 중국, 한반도의 중세 인문을 서양 중세 인문과 같은 비중으로 다루면서, 암흑시대라고 알려진 서양 중세와 달리 비(非)서양 중세는 개명시대였음을 주장한다.
저자는 중세에 중동에서는 이슬람 문명이 탄생했고, 중국에서는 수·당·송의 불교문화 등이 다양하게 꽃을 피웠으며,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에서도 그 못지않은 찬란한 문명이 개화되었는데, 그야말로 개방과 관용의 문화였다고 말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도 찬란한 문화가 나타났는데, 조선시대보다 그 이전인 중세에 훨씬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관용적이고 다양한 문화가 창조되었다고 말한다.


▣ 차례

책머리에

제1장 중세 이야기
제2장 인도는 지금도 중세인가?
제3장 인도 중세의 사상
제4장 인도 중세의 문학
제5장 인도 중세의 예술
제6장 이슬람 중세 이야기
제7장 이슬람 중세의 사상
제8장 이슬람 중세의 문학
제9장 이슬람 중세의 예술
제10장 서양 중세의 제국주의
제11장 서양 중세의 사상
제12장 서양 중세의 문학
제13장 서양 중세의 예술
제14장 중국 중세 이야기
제15장 중국 중세의 사상
제16자 중국 중세의 문학
제17장 중국 중세의 예술
제18장 한반도 중세 이야기
제19장 한반도 중세의 사상
제20장 한반도 중세의 문학
제21장 한반도 중세의 예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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