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
 저자 : 김현수
 출판사 : 덴스토리
 출판년도 : 2020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
저자 : 김현수 / 출판사 : 덴스토리
교보문고  BCMall     

 

김현수 지음
덴스토리 / 2020년 11월 / 232쪽 / 15,000원


▣ 저자 김현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첫 발령지인 ‘소년교도소’에서 소년들을 만나면서 의업을 시작하였다. 정신의학 전문의를 취득한 이후 자신의 성장지인 관악구 봉천동에서 ‘사는기쁨 신경정신과’와 ‘빈곤주민을 위한 상담센터 빵과영혼’을 운영했다. 그리고 이듬해 상처받은 청소년을 위한 우리나라 최초의 치유형 대안학교 ‘성장학교 별’을 개교하여 현재 19년간 운영하고 있다. 이후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은둔형 외톨이, 가출, 자해 등 다양한 청소년들의 어려움과 함께해왔다. 동시에 ‘프레네 교사 모임’, ‘관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교사단’, ‘참여소통 교육연구회’ 등과 교류하며 지내왔다. 지금은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장을 맡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서울시 코비드19 심리지원단’ 단장을 맡아 코로나 심리방역 업무도 하고 있다.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한분석치료학회 교육이사를 맡고 있고, 중독포럼 이사이기도 하다. 쓴 책으로는 『중2병의 비밀』, 『요즘 아이들 마음고생의 비밀』, 『무기력의 비밀』, 『교실심리』, 『공부상처』, 『교사상처』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트라우마 공감학교』, 『정신장애로부터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우리는 왜 분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등이 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교육방송(EBS), YTN 라디오에서도 그를 만날 수 있다

Short Summary

이 글을 쓰게 된 직접적 계기 중 하나는 “코로나 때문에 힘든 것이 있냐고 묻는 어른이 왜 없느냐”라는 중학교 1학년 여학생의 주장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9월 중순에 소위 ‘라면 형제’ 사건이라고 불리는 안타까운 화재가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휴교 이후 아이들이 장시간 집에 있으면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증가, 돌봄의 위기, 그리고 학대와 방임의 연속적 악순환에 빠진 아이들의 상황이 결국 사건으로 나타난 것이지요. 이 두 가지 사건이 코로나 시기에 ‘서울시 코비드19심리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는 저에게 큰 안타까움과 부끄러움을 안겨서 이 글쓰기에 발동을 걸었습니다.

코로나 시기, 또 그 이후 어른들끼리 만든 담론도 필요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대화와 그 대화에 기반한 미래의 준비를 해나갈 시간이 바로 지금입니다. 다만, 한가지! 여기에서 다루어지는 이야기들은 하나의 가설이라고 생각해주시고, 코로나 시대, 코로나 이후 시대의 대처와 준비, 그리고 미래를 위한 계획에 참고할 의견으로 받아주셨으면 합니다.

▣ 차례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 코로나 시대, 아이들 마음은 어떨까?

첫 번째 이야기 마당 : 아이들 이야기

[1] “코로나는 지옥이었다”
01 감금, 자율의 박탈, 친구와 학교의 상실/ 02 프레네스쿨 별 친구들이 겪은 코로나
[2] 아이들은 어떤 상처를 받았을까?
01 새 학기가 사라졌다 : 단절의 트라우마/ 함께 만난 어른들의 질문들
02 무한 반복 도돌이표 잔소리 : 규칙 트라우마/ 함께 만난 어른들의 질문들
03 혼자는 어려워 : 일상 유지 트라우마/ 함께 만난 어른들의 질문들
04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 : 결손 트라우마/ 함께 만난 어른들의 질문들
05 스마트폰 보기를 돌같이 해야 하는데 : 중독 트라우마/ 함께 만난 어른들의 질문들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회의 프로세스

두 번째 이야기 마당 : 아이들에게 일어난 일

[3] 코로나 세대의 등장
01 아동 : 빈곤화, 악순환, 기회의 상실/ 02 청년 : 붕괴, 불평등, 가장 힘든 시작
[4] 심리적 영향
01 부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친구(또래)와 놀이의 박탈
02 소중한 경험들을 빼앗기다 : 사회적 관계와 지역 사회 경험의 박탈

[5] 감염 실태와 건강 영향
01 위험하지는 않지만 ‘조용한 전파자’가 될 수 있다/ 02 굶주림이 다시 시작되었다
03 불안과 우울에 감염되다

세 번째 이야기 마당 : 우리 모두의 코로나

[6]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들렸을까?
01 어른들끼리만 이야기하고 결정했다 : 성인 중심 담론
02 어른의 걱정은 오로지 학력뿐인가? : 학력 중심 담론
03 학생들은 통제의 대상이기만 한가? : 통제 중심 담론
04 돌봄은 부담인가? : 부담 중심 담론

[7] 부모와 교사들이 겪은 코로나
01 부모들의 이야기 : 하나도 놓치지 않기/ 돌봄 지원 없이는 사회가 굴러가지 않는다
스트레스 과부화와 대처법
02 교사들의 이야기 : 넘쳐나는 담론, 그리고 번아웃/ 교사들에게 드리는 편지

네 번째 이야기 마당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

[8] 과잉과 결핍, 부재의 시기
01 가정의 과잉과 결핍, 그리고 차이/ 02 업무와 비난의 과잉
03 시간은 과잉, 관계는 엉망/ 04 회복 패키지가 필요하다
05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복구하기

에필로그 : 다행히 모든 것이 잘못되지는 않았다
글을 마치기에 앞서
부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