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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
 저자 : 니콜로 마키아벨리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출판년도 : 2018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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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
저자 : 니콜로 마키아벨리 /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교보문고  BCMall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인물과사상사 / 2018년 6월 / 195쪽 / 10,000원


▣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1469년 피렌체에서 태어나 1527년에 사망했다. 1498~1512년 피렌체 공화국 관료로 활동하면서 민병제 확립에 진력했으며, 외교사절로 프랑스 왕 루이 12세와 신성로마제국 황제 막시밀리안 1세에게 파견되었다. 1512년 메디치가가 다시 피렌체의 지배자가 되자 공직을 잃었으며, 반(反)메디치 인물로 낙인 찍혀 투옥되기도 했다. 석방된 이후에는 칩거하여 저술 작업을 하면서, 정치 일선에 돌아가고자 여러 차례 공직 진출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좌절되었다. 마키아벨리가 살았던 시대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중세의 질서가 차츰 무너지고 근대국가의 틀을 갖추기 시작할 무렵이다. 당시 이탈리아 반도는 군소 국가들 간의 대립, 외세의 침략 등으로 매우 혼란스러웠다. 마키아벨리는 강력한 군주가 분열을 종식하고 조국에 안정을 찾아줄 것이라 생각하고, 그 기대를 『군주론』이라는 정치사상의 고전으로 탄생시켰다. 이 책은 1513년에 쓰였으나 필사본으로만 읽히다가 마키아벨리 사후인 1530년대 초반에 출간되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 외에 『전술론』, 『라비우스 강연(로마사 논고)』, 『카스트루초 카스트라카니의 생애』 등을 저술했다. 또한 르네상스 문예의 토양을 바탕으로 문학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는데, 희곡 『만드라골라』를 통해 부패한 지도층을 통렬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 역자 쎄라 강

대학에서 영어 교육학을 전공한 후 반평생을 영어 관련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오랫동안 영어 교육 현장을 경험하면서, 영단어를 익히고 영작문 공부를 하는 동시에 다양한 교양을 익히는 일석삼조의 공부법은 없을까 하는 문제의식으로 『1석3조 VOCA』를 집필했다. 또한 영문학에 대한 애착을 바탕으로 영미권 명시를 편역한 『카페에서 읽는 명시』를 펴냈다. 『군주론』은 근대 정치사상의 최고 고전으로 평가받지만, 100여 쪽에 불과한 분량에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책이다. 이에 옮긴이는 『군주론』을 쉬운 말로 새롭게 번역하여 고전 익기를 시도하는 독자에게 다가간다. 아울러 당시 시대배경을 설명한 주석을 덧붙여 이해를 도왔다. 흔히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오해를 받지만, 『군주론』에는 정치 행위가 종교적 규율이나 전통적인 윤리적 가치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마키아벨리의 생각이 담겨 있다.


▣ 해제 박홍규

1952년 경북 구미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법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오사카시립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공인 노동법뿐만 아니라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으며, 정보사회에서 절실히 필요한 인문ㆍ예술학의 부활을 꿈꾸며 왕성한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97년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현재 영남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카프카, 권력과 싸우다』, 『복지국가의 탄생』, 『인문학의 거짓말』, 『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 『내 친구 톨스토이』, 『자유란 무엇인가』, 『마키아벨리, 시민정치의 오래된 미래』, 『독서독인』 등을 집필했으며, 『유토피아』, 『자유론』, 『오리엔탈리즘』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Short Summary

마키아벨리즘은 흔히 ‘목적을 위하여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정작 마키아벨리 자신은 그런 마키아벨리즘과 무관하고, 사악하지도 않았으며, 사악한 주의를 가르치지도 않았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마키아벨리가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公)을 죽이고 사(私)를 살리는 독재자의 출현을 막고, 모두 함께 공공의 자유와 자치를 지키는 제도적 장치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마키아벨리와 『군주론』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먼저 ‘해제’를 제시하고, 다음 『군주론』26개의 장을 살펴본다. 해제자는 마키아벨리가 주장한 것은 권모술수의 군주독재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의 핵심 가치인 ‘민중의 자유와 자치’라고 말하면서, 이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독재자가 아닌 민주적 지도자, 구성원들의 갈등을 화해시키고 통합할 능력을 갖춘 신중한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군주론』 제1장~제11장에서는 전제정이나 세습정을 비롯한 군주국의 여러 현실 유형을 설명하는데, 마키아벨리의 목표는 그런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유형이 아닌 새로운 군주국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민형 군주국에 대한 설명은 제12장~제23장에 나오는데, 시민적 군주가 이끄는 국가는 민중 속에 뿌리내린 시민 국가로서 군대로 대표되는 강제 장치, 종교나 명성을 통한 동의 장치, 계급투쟁의 결과이자 제도인 정치ㆍ사법 장치로 구성되고,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법과 군대이며, 여기서 군대란 순수 자국군, 즉 시민군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24장~ 제26장에서는 이탈리아의 군주는 왜 나라를 잃었는지, 그리고 야민족에게서 이탈리아를 해방하기 위한 권고 등을 이야기 한다.


▣ 차례
제1부 해제: 마키아벨리의 민주공화국

민중의 자유와 자치를 위해 / 한국은 민주공화국인가? / 『군주론』에 투영된 시민적 군주를 향한 꿈 / 마키아벨리의 다원적인 사고방식 / 마키아벨리즘은 없다

제2부 군주론

헌정사: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로렌초 데 메디치 대인께 올리는 글 / 01 군주국의 종류와 그 형성 과정 / 02 세습 군주국 / 03 복합 군주국 / 04 알렉산드로스 대왕에게 정복된 다리우스 왕국이 대왕이 사망한 후 후계자들에게 반란을 일으키지 않은 이유 / 05 점령 전에 자치법으로 살아온 도시나 군주국을 통치하는 방법 / 06 군주 자신의 무력과 역량으로 정복한 신생 군주국 / 07 타인의 무력과 행운으로 획득한 신생 군주국 / 08 사악한 방법으로 지배자가 된 군주 / 09 시민형의 군주국 / 10 군주국의 국력 측정에 관하여 / 11 교회형의 군주국 / 12 군대의 종류와 용병 / 13 지원군, 혼성군, 자국군 / 14 군무에 대한 군주의 임무는 무엇인가 / 15 인간, 특히 군주가 왜 칭송받거나 비난받는가 / 16 관대함과 인색함에 대하여 / 17 잔인함과 인자함, 사랑을 받는 것과 두려움을 받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은가 / 18 군주는 어떠한 방식으로 신의를 지킬 것인가 / 19 미움과 경멸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 20 군주가 하는 요새 건축과 그 외의 것들은 유익한가, 유해한가 / 21 군주는 명성을 얻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22 군주의 신하들 / 23 아첨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 24 이탈리아의 군주들은 왜 나라를 잃었는가 / 25 운명과 신은 인간사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 26 야만족에게서 이탈리아를 해방하기 위한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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