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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탐구가 우리 아이의 세상 알아가기
 저자 : 도나타 엘셴브로이히
 출판사 : 에코리브르
 출판년도 : 201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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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탐구가 우리 아이의 세상 알아가기
저자 : 도나타 엘셴브로이히 / 출판사 : 에코리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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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나타 엘셴브로이히 지음
에코리브르 / 2012년 5월 / 352쪽 / 16,000원


▣ 저자 도나타 엘셴브로이히

독일 청소년연구소에서 활동하면서 주로 국제 아동 비교연구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이다. 독일 유아교육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작가 오토 슈바이처와 함께 <지식과 결합 Wessen und Bindung>이라는 영화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다. 성년이 된 자녀 셋을 두고 있으며 현재 프랑크푸르트에 살고 있다.

『놀라운 세계 Weltwunder』, 『호기심 교육 Anleitung zur Neugier』 등 유년기 문화사와 일본의 유년기와 유아교육에 관한 저서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는 『일곱 살 아이의 세상 알아가기』를 통해 부모, 교육자, 뇌과학자, 발달심리학자, 기업가, 판매원, 실업자 등 모든 계층 사람들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세상 알아가기’에 관한 희망 목록을 구상하였다.


▣ 역자 선근혜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와 동 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독과를 졸업했다.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교와 함부르크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상에서』를 우리말로 옮겼다.


Short Summary

영아, 유아는 줄기차게 실험할 대상을, 그래서 자신의 행동지식을 확장할 대상을 찾아 나선다. 이렇게 주변 세계를 향한 움직임은 생후 초기에 나타난다. 자신을 모델로 실험하는 아기 학자들, 놀이방에 다닐 나이에 자연의 기초를 탐구하는 학자들인 아이들은 끊임없이 조사하고, ‘분해하고’, 사물의 이면을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녀도 위험하지 않게 집 내부를 개조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그냥 학자들처럼 ‘왜?’에만 그치지 않는다. 기술자들의 방식인 ‘어떻게?’를 생각한다. 세계를 바꾸려 한다. 그것도 더 빨리, 더 요란하게, 더 흥미진진하게, 더 공정하게. 탐구와 실험은 절대 실생활과 동떨어진 분석적 행위가 아닌 인간 삶의 원초적 표현이며, 감정적이고 심미적이고 사회적인 것이다. 우리는 세상의 놀라움을 그저 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우리 스스로 세상의 놀라움을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

학습은 사실의 형태로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는 사고와 태도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 청소년, 청년을 예술가처럼, 기초과학 연구자처럼 오랜 기간 부양해주는 것이 사치일까? 어린이의 모래상자와 청년기의 인턴 경험은 놀이다. 구조적으로 독립적인 활동이 아니며, 실제적으로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 권력을 가지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중간세대의 몫이다. 하지만 다른 방법은 없어 보인다. 노동 과정 그 자체가 너무 추상적인 것이 되어버렸고, 함께해보는 것으로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으며, 모형과 학습기구를 통해서만 배움이 가능하다.

21세기 지식사회를 사는 어른들은 ‘지식 주체’로서 유아의 모습에 매혹되었다. 자기 스스로 지식을 쌓아가는 아이라니! 가르치는 학문인 교육학은 지난 수백 년 동안 지루하고 거의 존경받지 못하는 과학이었다. 배우는 아이들이 직접 이끌어가는 가운데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며 이루어지는 지식의 구축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이 교육학이라는 학문을 최신 과학이 되게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모두 기초 자연탐구가다. 우리가 삶의 문턱에서 모두 음악적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 중 극소수만이 음악가나 작곡가가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음악과 무관해진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음악에서 멀어진 것도 아니다. 자연과학이나 기술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해서 자연과학에서 멀어질 필요는 없다. 비전문가들만 적절한 단어를 몰라 헤매는 것이 아니다. 단지 과학자로서 다른 단어로 더듬거릴 뿐이다.


▣ 차례

들어가면서_ 콜럼버스! 꼬마 콜럼버스들!

나는 자연과학에는 관심 없어 / 기초적인 자연 탐구: 기억의 언어
유아기의 관심에 주목하기 / 거대한 아름다움 / 이야깃거리
실험하며 세상에 대해 알아가기 / 여러 가지 언어로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다른 나라의 조기 자연과학 교육 살펴보기 / 자극제 / 우리 아이는 철학자
자연 탐구는 평생 계속된다 / 궁금해해야 보인다

1 눈살 찌푸리기, 성공의 미소 짓기: 유아들의 자연 탐구

유아의 분류체계, 직관적 물리학과 생물학
유아는 호기심, 사교성, 능력을 갖춘 인식하는 존재 / 유아의 관심
주의력을 높이는 것은 장난감이 아니라 의사소통
유아의 호기심을 성인의 지혜와 통합하기
전두엽에 나란히 위치한 기억과 감정 중추
유아는 자기 실험의 전문가 / 학습하는 가정, 연구하는 유아원?

2 멈춰 서기에서 감탄하기와 관찰하기까지

세상을 확대하는 시선 / 유아기의 자연 관찰과 자연과학의 유아기
과학적 주의력의 역사에 대하여 / 자연에 남겨진 신의 흔적: 바로크 문학
하이쿠에 나타난 ‘기초 물리’ / 미취학 아동들은 자세히 들여다본다!

3 동물의 메시지

메뚜기 수영교실 / 우리보다 낮은 곳에 있는 동물들: 비유, 일상 표현, 속담

4 일상의 물리와 화학: “그건 외울 필요가 없어요, 해봤으니까요.”

그네 / 시소 / 청소
아이들은 강렬한 감정을 찾는다: 탐구에 필요한 강렬한 감정
연금술, 부엌의 화학, ‘물질 전환’ / 집짓기
신체 그리고 나의 집 / 일상 표현, 속담, 비유에 등장하는 자연과학 지식

5 자연은 질문하는 언어로 대답한다

실험에 대하여 / 독일 최초의 실험물리학자 게오르크 크리스토프 리히텐베르크
엉망진창일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실험이라 말했습니다 / 야외에서
아이들은 더 이상 초보자가 아니에요
유년기의 물웅덩이와 유리 수조: 곤충학자 장앙리 파브르

6 세상을 더 낫게: 발명과 기술의 꿈

레오나르도 다빈치, 경험의 학생 / 비행과 ‘풍선 단위’
‘이게 될까?! 유치원에서 배우는 기술’: 초등학교에서 하는 ‘고장내보기’
우리가 아는 것: 일상 표현과 비유에 나타난 수공업, 재료의 특성과 기술

7 즉흥적인 자연 탐구에서 자연과학으로

유년기의 달과 물리의 달
현대 자연과학의 탄생과 유아의 자연과학적 사고 발달
사물 안에는 더 많은 것이 들어 있다
더듬거리기. 모국어, 사투리와 전문용어
기초 자연 탐구와 새로운 물리
우리는 미지의 거대한 영역을 아이들에게 숨기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대답을 주는 학교가 아니라 질문을 하게 하는 학교다
자연과학의 영재는 없습니다

8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학 교육

프랑스의 교육 프로그램 ‘라멩알라파트’: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자연과학
기록일지: 프랑스 유치원에서 본 단점, 독일 실정과 비슷한 점들
오늘날 중국의 유아기: 두 살 아이들을 위한 속성반
중국에는 질문하는 문화가 필요하다
급진적 지식의 추구는 유럽에만 있었다
일본의 유치원: 자유로운 질문을 막다

마치면서_ 독일, 새로운 착상


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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