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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 우울증
 저자 : 미야지마 겐야
 출판사 : 비타북스
 출판년도 : 2014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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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 우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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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지마 겐야 지음
비타북스 / 2014년 3월 / 200쪽 / 13,000원


▣ 저자 미야지마 겐야

약을 처방하지 않는 정신과 의사, 유시마 시미즈자카 클리닉 원장. 1973년 가나가와 현 출생. 보에이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순환기내과에서 연수 의사 생활을 하던 중 과로로 한 달간 휴직하게 된다. 근무할 의욕이 나지 않아 정신과 진료를 받았으며 이때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며 7년에 걸쳐 약물 치료를 받아도 우울증이 개선되지 않자 다양한 책을 읽고 스스로 사고방식과 식생활을 바꿔 우울증을 치유하는 ‘멘탈테라피’를 고안하였다. 현재는 약을 처방하지 않는 정신과 의사로서 환자가 스스로 증상을 파악하고,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사고방식과 인간관계, 식생활 등을 점검하여 혼자 힘으로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강연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제 멘탈테라피스트 협회의 전무이사로서 멘탈테라피스트의 육성 및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로 『자신의 ‘우울증’을 고친 정신과 의사의 방법』, 『약을 쓰지 않고 고친 우울증, 미야지마 선생님의 멘탈테라피』, 공저로 『아보 도오루 면역학 증상별 실천법 입문』 등이 있다.


▣ 역자 민경욱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1998년부터 일본문화포털 ‘일본으로 가는 길’을 운영했고, 현재는 블로그 ‘분카무라(www.tojapan.co.kr)’에서 일본 대중문화 소식을 전달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종신검시관』, 『하늘을 나는 타이어』, 『SOS 원숭이』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저는 7년 동안 우울증에 시달렸습니다. 연수 의사로 근무하던 시절, 고된 업무 때문에 몸과 마음 모두 쉴 틈이 없었던 저는 거의 매일 수면부족인 날들을 보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컨디션이 나빠졌고 우울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즈음 의사시험에 합격하여 전공할 과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결국 ‘내 우울증을 고치고 싶다’는 생각으로 정신과를 선택했습니다. 주치의에게 약을 처방받아 계속 먹었는데도 제 증상은 좋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할 뿐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저도 환자들에게 약을 처방했지만 그들도 낫지 않고 그저 나은 것처럼 보이다가 우울증이 재발하고 말았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은 무슨 일이 생기면 기어이 자신을 탓합니다. 혹은 ‘나는 이렇게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왜?’라고 생각합니다. 둘 다 자신을 더욱 괴롭히는 사고방식입니다. 약으로 고칠 수도 없습니다. 내가 나쁜지, 아니면 다른 사람이 나쁜지 범인 찾기는 그만둡시다. 중요한 것은 그런 사고방식을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 사고방식’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저는 일상적인 습관에 착안했습니다. 의식하지 않아도, 특별히 생각하지 않아도, 잠재의식 수준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바로 ‘습관’입니다. 역으로 습관을 바꿈으로써 잠재의식이 바뀌고 자연스럽게 사고방식도 바뀝니다. 그렇게 우울증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제가 7년간의 고통 끝에 찾아낸 우울증 치료법 ‘멘탈테라피’를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습관의 수준으로 재구성해 정리한 것입니다. 현재 저는 약을 사용하지 않는 정신과 의사로 많은 환자들의 회복을 도우며 저 스스로도 행복을 얻고 있습니다.


▣ 차례

프롤로그

chapter 1. 7년간 고통에 몸부림치며 깨달은 것

‘인간을 진찰하는 의사’를 꿈꾸다 / “너, 괜찮니?”
우울증 진단을 받다 / 불안은 더 큰 불안을 부르고
스스로를 고치지 못하면, 환자도 고치지 못한다
우울증은 약으로는 고칠 수 없어!
우연히 찾아온 전환점 /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있다

chapter 2. 우울증을 부르는 생각의 습관을 바꾸자

의사에 대한 커다란 오해 / 우울증 진단의 우스운 현실
성실하고 사려 깊고 우울한 / 몸이 보내는 경고
“쉬어도 괜찮아.” /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하고 싶지 않은데 열심히 하는 건 아닌가?
우울증을 유발하는 잠재의식 / 부모와의 관계를 돌아보라

chapter 3. 인간관계를 심플하게 하는 습관

습관 1. 상대를 바꾸려 하지 않는다
습관 2. 관계에서는 ‘좋다/나쁘다’라고 평가하지 않는다
습관 3. 상대에 대한 기대를 버린다
습관 4. 자신을 우선순위에 둔다
습관 5. 의무나 책임으로 선택하지 않는다

chapter 4. 자신과 미래를 바꾸는 습관

습관 6. 말을 바꾸는 것만으로 나를 바꿀 수 있다
습관 7.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한다
습관 8. 잘할 수 있는 일을 써본다
습관 9. 다른 사람의 말과 가치관에서 벗어난다
습관 10. 미룰 수 있는 일은 미룬다

chapter 5. 마음과 몸을 만족시키는 습관

습관 11. 지금의 사고방식과 인간관계를 다시 살피고 고친다
습관 12. 몸의 독, 마음의 독을 다스린다
습관 13.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
습관 14. 컨디션이 좋아지는 식습관을 찾는다
습관 15. 기분이 좋아질 만큼 몸을 움직인다

chapter 6. 잠재의식과 사이좋게 지내는 습관

습관 16. 우울할 때의 생각을 짧게 적어본다
습관 17. 인생 시나리오를 만들어 연상한다
습관 18. 과거의 기억을 클리닝한다
습관 19. 멍하니 있을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습관 20.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안고 있는 것은 버린다

우울한 세상에서 나를 지키는 20가지 습관 /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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