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저자 : 김성민
 출판사 : 소울메이트
 출판년도 : 2015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저자 : 김성민 / 출판사 : 소울메이트
교보문고  BCMall     
사진 잘 찍는 책
저자 : 윤돌 / 출판사 : 성안당
교보문고  BCMall     
내가 찍고 싶은 사진
저자 : 윤광준 /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교보문고  BCMall     

 

김성민 지음
소울메이트 / 2015년 2월 / 340쪽 / 17,000원


▣ 저자 김성민

뉴욕국제사진센터ICP에서 다큐멘터리/포토저널리즘을 전공하고, 사진 에이전시 블랙스타에서 에디토리얼부문 편집자로 실무를 익혔다. 뉴욕의 프랫 대학에서 사진학 석사학위를,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영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아시아나, 네이버, 종근당 등의 잡지와 사외보에서 프리랜서 사진가로 활동했고, 1996~1997년에는 국가홍보처의 ‘한국 이미지 전문 사진가’로 선정되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경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진과 이를 통한 세상과의 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작품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부터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 한국보도사진대전 등의 심사위원을 맡고 있다. 2012~2014년 대구사진비엔날레 국제심포지엄 디렉터, 2013~2014년 《본 다큐멘터리사진워크숍》 멘토 등으로 활동했으며, 2014년 LIG 아티스트 뉴욕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현재 패치코리아/샤인랜드프레스의 편집인이다. 『그래서 행복합니다』, 『친구』 등 사진에세이집과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 『뱅뱅클럽』, 『조지 이스트먼』,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등 사진 관련 저ㆍ역서를 출간했다.


Short Summary

사진가가 작업하면서 가장 지양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촬영을 하거나 촬영 후에 편집을 할 때는 항상 과거의 경험이나 기존에 학습된 관념, 편견 등이 개입하게 된다. 이런 이유에서 사진가는 먼저 ‘다른 모든 사람들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출발해야 한다.

또한 사진가는 비슷한 사진들을 반복적으로 보게 되면서 발생하는 ‘무감각증’을 경계해야 한다. 촬영자는 이제까지 우수하다고 판단되었던 수많은 ‘걸작’들을 보아왔고, 이와 유사한 사진들을 촬영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지나친 경계 또한 위험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이 보기에 지루하고 재미없는 장면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하는 것은 사진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보는 재미’를 빼앗아버리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상해진 사진가의 취향은 지루한 사진을 양산하고 만다. 우리는 매일 인터넷이나 지면, 갤러리에서 수많은 사진들을 보면서 감탄할 때도 있지만,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사진들도 수없이 볼 수 있다. 사진가는 스스로 엄격한 규칙을 세워 절제되었지만 창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과 전통적인 것들 간의 간격을 줄여나갈 때, 좋은 사진가로 성큼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들어가며 1_ 사진가의 무감각증을 경계해야 한다
들어가며 2_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한다

1장 사진적 공간이란 무엇인가

공간에 존재하는 층위, 레이어란 무엇인가 / 형상과 배경이란 무엇인가

2장 게슈탈트 이론으로 이해하는 사진적 공간

형상과 배경의 관계를 이해하기 / 집단화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단순화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 게슈탈트 이론을 넘어서

3장 사진적으로 바라보기

보는 것부터 달라져야 한다 / 사진적 요소란 무엇인가
사진에서의 방향성 / 시선의 방향

4장 원근감이란 무엇인가

직선 원근법으로 역동감 더하기 / 대기 원근법으로 연출에 깊이를 더하기
컬러 원근법으로 깊이감 주기 / 전경을 활용한 원근감의 강조

5장 주제의 강조, 어떻게 할 것인가

관심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라 / 찍기 전에 먼저 바라보라
프레이밍 혹은 프레임 ‘하기’ / 관심의 중심을 어떻게 강조할 것인가

6장 크로핑으로 메시지를 강화한다

크로핑은 왜 필요한가? / 크로핑으로 관심의 중심 드러내기
메시지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한다

7장 프레임 안에서 빛을 찾아라

사진가의 빛 바라보기 / 빛으로 관계 맺기

8장 컬러로 사진을 표현한다

컬러로 구성하기 / 사진과 공감각 / 색상의 함축된 의미
컬러 효과로 시선을 끌어내기 / 흑백 구성, 그리고 사전시각화

나가며 1_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나가보자
나가며 2_사진의 관점은 사진의 메시지를 결정한다

사진작가 프로필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저자와의 인터뷰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