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케이팝 인사이트
 저자 : 박선민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도 : 2020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케이팝 인사이트
저자 : 박선민 / 출판사 : 북코리아
교보문고  BCMall     

 

케이팝 인사이트
박선민 지음
북코리아 / 2020년 10월 / 242쪽 / 15,000원


▣ 저자 박선민

문화를 스토리텔링하는 기획자이자 연출가. 이화여자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로 석사, 박사를 받았다. 15년간 MBC〈음악캠프〉,〈아름다운 콘서트〉,〈가요콘서트〉,〈문화초대석〉,〈토크쇼 배우들〉, EBS〈스페이스 공감〉등 쇼 예능을 중심으로 한 방송작가로 활동했으며 소녀시대, 아이유, EXID, 싸이, 패티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쇼와 문화 프로그램들을 기획, 연출했다. 방송뿐 아니라 본격적인 한류연출자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아리랑 대축제’ 예술감독, ‘2016 이란 순방’ 총감독, ‘2015 카타르 순방 문화교류의 밤’ 총감독, ‘UN 공공행정포럼’ 총감독, ‘2012 세계여수박람회’ 연출 감독 등을 역임했다. 현재 경희대 겸임교수, 대중음악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단행본으로는 『대중가요 리메이크와 복고』, 『문화원형과 콘텐츠의 세계』 등의 저서와 「디지털 시대 한국 대중음악의 변화양상 연구」, 「소셜 미디어에 따른 대중음악의 변화 양상」, 「한국 대중가요의 이별정서 양상과 변화 연구」등의 논문이 있다. 대중음악과 기술매체의 상관성, 대중음악 산업과 한류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Short Summary

케이팝은 2000년대 이후의 한국 댄스음악을 일컫는 말로 불렸으나, 점차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의 빌보드와 영국 UK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음악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슈퍼엠, 블랙핑크 등 끊임없이 이어지는 케이팝 스타들의 인기는 도저히 넘지 못했던 미국, 유럽의 벽을 가뿐히 뛰어넘었고 세계 속 주류음악으로 자리 잡았다.
시대를 가로질러 살아남는 문화는 언제나 강한 것이 아니라 유연한 것이었다. 변화의 시대일수록 적응력과 유연성, 그리고 시대를 꿰뚫는 통찰력은 꼭 필요한 요소였으며, 그에 적응하는 문화만이 살아남았다. 특히 대중을 상대로 한 음악은 소비를 전제로 하는 만큼 언제나 기술에 의해 변화했고, 시대의 이야기로 형성되었다. 그렇다면 그 대표적인 문화인 케이팝은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
이 책은 케이팝(K-pop)을 세계적인 음악 열풍으로 탄생시킨 21세기 음악의 대전환을 통해 대중의 감각과 인식이 어떻게 변했으며, 음악의 생산과 소비와 유통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본다. 또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21세기 초에 대중음악의 가사와 음악, 그리고 산업에 나타난 케이팝의 패러다임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저자는 케이팝이 세계적인 문화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로 4가지 대전환 - 콘텐츠 중심으로의 전환, 수용자 중심으로의 전환, 새로운 매체로의 전환,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 - 을 꼽고, 이를 통해 케이팝은 세계적인 문화로 거듭났다고 역설한다.


▣ 차례

머리말

Ⅰ. 콘텐츠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음악에서 콘텐츠로, 케이팝의 변화
2. 케이팝과 콘텐츠
3. 케이팝의 경제적 특징

Ⅱ. 수용자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수용자 중심에 따른 케이팝의 변화
2. 21세기 수용자의 감각과 특징

Ⅲ. 새로운 매체로의 대전환

1.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전환
2. 음악과 매체의 관계
3. 시대에 다른 매체 변화 - 청각에서 시각, 시각에서 통합감각으로

Ⅳ.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

1. 디지털 전환에 따른 변화
2. 디지털 기술의 정의와 특징
3. 케이팝과 디지털 기술의 관계

Ⅴ. 케이팝 산업: 생산의 변화

1. 리듬 분절화와 악곡 형식의 변화
2. 융합의 보편화 현상
3. 인스턴트 사랑 가사와 영어의 증가
4. 유쾌한 음악 모드로의 변화
5. 가상악기 발달과 작곡의 개념 변화

Ⅵ. 케이팝 산업: 소비의 변화

1. TV 중심에서 유튜브 중심으로
2. 앨범 단위에서 개별 곡 단위로
3. 음반 중심에서 스트리밍 중심으로
4. 소극적 소비자에서 적극적 프로슈머로

Ⅶ. 케이팝 산업: 유통의 변화

1. 음원유통사의 파워게임
2. 소셜 미디어에 따른 음악 산업의 변화
3. 유통과 기술의 만남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