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30일 완성 초등 문해력의 기적
 저자 : 장재진
 출판사 : 북라이프
 출판년도 : 2021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30일 완성 초등 문해력의 기적
저자 : 장재진 / 출판사 : 북라이프
교보문고  BCMall     

 

장재진 지음
북라이프 / 2021년 11월 / 300쪽 / 15,800원


▣ 저자 장재진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자 언어 발달이 늦은 아이와 부모를 돕고 있는 언어치료사.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우송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솔언어청각연구소를 운영하며 우송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 중이다. 말이 늦었던 첫째로 인해 언어치료를 공부하게 되었고, 언어 감각이 남다른 둘째로 인해 아이의 발달이 얼마나 다양하게 이루어지는지 깨달았다. 문해력을 키우는 아이의 언어 발달에 대한 책을 쓰고 강의를 다니며 부모들과 소통하고 있다. 저서로 『하루 5분, 엄마의 언어 자극』, 『아이의 언어능력』, 『초등아이 언어능력』이 있다.


Short Summary

대한민국에 문해력 광풍이 분다. 학습 기초를 넘어 미래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는 문해력. EBS 〈당신의 문해력〉을 통해 우리나라 문해력의 실태를 조명했다. 전문가들은 7세 전에 문해력의 발판을 만들어 초등학교 3학년이 되기 전까지 기초 문해력을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초등학교 3학년은 아이의 두뇌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며, 본격적으로 어려워지는 교육과정으로 학습 격차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 시기를 잘 대처해야 학습 격차를 만회하고 나아가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갈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아이에게 엄마의 말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마지막 시기다. 이때 엄마표 문해력 수업으로 아이의 문해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책을 재미없어하고, 어휘 문제집을 싫어하고, 글쓰기를 부담스러워하는 아이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어휘 놀이의 재미를, 글쓰기의 뿌듯함을 맛보게 해줄 것이다.

문해력을 키우는 데 무조건 많은 책을 읽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읽기 능력과 어휘력, 그리고 쓰기 능력이 갖추어져야 진정한 문해력이 완성된다. 아이의 진정한 문해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저자는 우리 아이 맞춤형 ‘엄마의 한마디’를 해법으로 제시한다. 다양한 이론이 아닌 내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엄마의 한마디는 아이의 읽기·어휘·쓰기 능력을 키우는 자극제가 된다. 이 책은 엄마의 한마디를 어떻게 우리 아이에게 맞춰 사용할지 각 단계별·영역별로 안내한다. 꾸준히 엄마가 말을 건네기만 하면 어느새 아이는 스스로 자신의 문해력 금고를 가득 채울 것이다.

문해력의 필수 요소인 읽기 능력을 초기 읽기, 읽기 독립, 독서 감상 단계로 구성했다. 아이가 읽기에 흥미를 느끼게 유발해 본격적으로 책을 재밌게 읽게 하고, 나아가 감상을 표현하고 다음 독서로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엄마의 대화법을 제시한다.

문해력의 기반인 어휘 능력을 기본, 확장, 심화 단계로 구분해 다루었다. 아이가 단어 뜻을 추측하게 하면서 단어와 친숙해지게 하고, 한자어 어휘와 관련 어휘를 확장하게 하고, 어휘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게 하는 엄마의 실전 대화법을 담았다.

문해력의 마지막 단계인 쓰기를 시작, 도전, 본격 쓰기 단계로 나누었다. 쓰기의 부담을 덜어주고 쓰기에 쉽게 접근하게 하고, 평범한 글감을 특별하게 만들어 쉽게 긴 글을 쓸 수 있게 하고, 아이가 스스로 신나게 쓸 수 있게 하는 엄마의 현실 대화법을 집약했다.

욕심내어 하루에 모든 것을 완성할 수는 없다. 30일 동안 차근차근 적용할 수 있게 ‘30일 완성 학습 로드맵’을 수록했다. 무리하지 말고 하루씩 따라 하다 보면 10일이 지나면 아이가 스스로 책을 찾게 되고, 20일이 지나면 아이가 어휘 놀이를 하자고 조르고, 30일 뒤에는 아이가 글쓰기에 재미를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엄마들이 초등 문해력 관련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Q&A 형식으로 구성했다. 산만한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유튜브만 보는 아이를 책에 집중하게 만드는 방법, 단어나 문장은 잘 읽는데 내용은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문해력을 위해 정말 논술 학원을 보내야 하는지 등 엄마들이 고민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준다.


▣ 차례

프롤로그 / 문해력 30일 완성 학습 로드맵

제1장 우리 아이 문해력 어디까지 왔나

왜 문해력이 중요한가 / 아이의 문해력 수준을 어떻게 파악할까 / 문해력 판단 기준은 교과서다 / 독서 습관을 들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 엄마표 대화법이 문해력을 키우는 이유

제2장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만드는 엄마의 대화법

책 읽기 능력이 중요한 이유 : 책으로 보상하며 읽기를 깊고 넓게 확장하기

Step 1. 초기 읽기 단계
“제목부터 읽어볼까?” : 내용을 예측하게 하는 말
“그림에서 찾아볼까?” : 책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말
“엄마가 읽어줄까?” : 듣는 독서를 시작하게 하는 말
“어떤 거 읽고 싶어?” : 아이의 관심을 파악하는 말
Q&A│스마트폰 게임만 하거나 유튜브만 보는 아이, 어떻게 집중하게 할까요?

Step 2. 읽기 독립 단계
“중요한 문장은 어디 있을까?” : 책의 핵심 문장을 찾도록 하는 말
“어떤 장면이 제일 좋았어?” : 감동 포인트를 찾게 하는 말
“조금 있다 읽을까?” : 읽지 않을 권리를 존중하는 말
“소리 내어 읽어볼까?” : 듣기와 읽기를 함께 촉진하는 말
Q&A│산만한 아이, 독서 습관 어떻게 길러줘야 할까요?

Step 3. 독서 감상 단계
“엄마가 먼저 말해볼까?” : 독서 감상의 예를 보여주는 말
“너라면 어떻게 할 것 같아?” : 생각을 확장하도록 돕는 말
“비슷한 책 읽어본 적 있어?” : 다음 독서로 이어지게 하는 말
Q&A│말이 느린 아이, 잘 읽지 못하는 아이, 언제까지 책을 읽어주어야 하나요?


제3장 세상의 모든 언어를 아이의 어휘로 만드는 엄마의 대화법

어휘력이 중요한 이유 : 나이가 같아도 어휘 수준은 제각기 다르다

Step 1. 어휘 기본 단계
“엄마가 설명하는 게 뭘까?” : 단어 뜻을 추측해보게 하는 말
“끝말로 시작하는 말이 뭐야?” : 끝말잇기로 단어를 확장하는 말
“여기 들어갈 말이 뭔지 알아맞혀봐.” : 정확한 뜻을 아는지 확인하는 말
“이런 느낌을 뭐라고 할까?” : 추상적 개념을 단어로 연결하는 말
Q&A│특정 책만 고집하는 아이, 어떡해야 할까요?

Step 2. 어휘 확장 단계
“O랑 O를 합치면 뭐가 될까?” : 한자어 어휘를 늘려가는 말
“OO라는 말이 또 어디에 쓰일까?” : 어휘의 쓰임새를 늘려가는 말
“이거랑 비슷한말(반대말)은 뭐야?” : 관련 어휘를 확장하는 말
“엄마가 생각하는 걸 맞혀볼래?” : 게임으로 어휘를 늘려가는 말
Q&A│단어나 문장은 잘 읽는데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 어떡해야 할까요?

Step 3. 어휘 심화 단계
“이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볼까?” : 어휘에서 문장으로 확장하는 말
“OO를 다른 말로 연결해볼까?” : 어휘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말
“네가 좋아하는 OO라는 말 알아?” : 전문 어휘를 찾게 하는 말
Q&A│아이의 어휘력을 길러주는 구체적인 질문,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4장 생각을 잘 표현하는 아이로 만드는 엄마의 대화법

쓰기 능력이 중요한 이유 : 문해력의 마지막은 자기표현이다

Step 1. 쓰기 시작 단계
“조금만 써도 괜찮아.” : 쓰기의 부담을 덜어주는 말
“옆에 있는 OO부터 써볼까?” : 주변부터 관찰하도록 하는 말
“어떻게 생겼어?”, “만질 때 느낌은 어때?” : 오감으로 묘사하게 하는 말
Q&A│감정 표현을 안 하는 아이, 어떻게 이끌어야 할까요?

Step 2. 쓰기 도전 단계
“한 문장씩 돌아가며 써볼까?” : 쉽게 긴 글을 만들게 하는 말
“뭐가 제일 좋았어?” : 평범한 글감을 특별하게 만드는 말
“10분만 써보면 어때?” : 집중하는 시간을 정해주는 말
Q&A│맞춤법이 엉망인 아이, 한글 공부부터 다시 해야 할까요?

Step 3. 본격 쓰기 단계
“오늘 있었던 일을 써볼까?” : 글의 주제를 쉽게 떠올리게 하는 말
“네가 좋아하는 OO를 써볼까?” : 아이가 신나게 쓰도록 자극하는 말
“이 내용은 편지로 써볼까?” : 글의 형식을 정하도록 유도하는 말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어?” : 다음 쓰기를 도전하게 하는 격려의 말
Q&A│논술이나 쓰기 수업은 꼭 해야 하나요?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