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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의 족보적 연구
 저자 : 최종진
 출판사 :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출판년도 : 201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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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의 족보적 연구
저자 : 최종진 / 출판사 :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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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지음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 2010년 3월 / 501쪽 / 18,000원


▣ 저자 최종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서 대전고등학교, 서울신학대학을 거쳐 연세대학 연합신학대학원과 미국 Western 복음주의 신학대학원에서 석사, 미국 Fuller 신학대학원에서 박사를, 미국 Western 침례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교무처장, 대학원장, 그리고 총장을 역임했고 현재 구약학 교수로 봉직 중이다. 또한 한국기독교학회장, 한국복음주의신학회 구약학회장, 전국기독교대학교 대학원장 협의회장, 한국구약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구약의 족보에 관심을 가지고 구약신학을 독특하게 구속사적 "씨 신학"(Zera' Theology)으로 정립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구약성서 개론』(소망사), 『이스라엘의 종교』(소망사), 『에스더서 주석』(대한기독교서회), 『舊約聖書槪論』(중국어판), 번역서로 『구약성경 신학』(W. C. Kaiser/생명의말씀사), 『古代 이스라엘의 豫言과 社會』(R. R. Wilson/예찬사), 『구약 신학』(B. W. Anderson/한들출판사) 등이 있다.


Short Summary

필자는 구약성서의 역사 전체를 족보적 기록으로 보면서 그 핵심 내용 중의 하나로 "선택적", "계약적", "구속적", "예언적", "종말론적"이라는 용어로 수식되어지는 "씨의 흐름"이 이끌어 가고 있다고 본다. 구원사(Heilsgeschichte)는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어떠한 행동을 하신다는 것과 그 행동의 성격이 구원을 목적한다는 것이 기본적 요소이다. 이러한 구원을 보여주는 하나님의 자비스런 행동의 사실들이 역사적으로 기록될 때 그 역사를 구속사라 한다. 그런데 이 구속사가 문학적으로 묘사되어 정리될 때 족보의 양식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구속사에 하나님의 의도적 섭리가 개재된 인물들의 연속을 말한다. 아담에서 시작된 여인의 후손으로 오시는 그리스도까지의 하나님의 인류구원을 위한 원대한 계획을 그 내용으로 갖추는 역사이다. 그래서 이 "씨 흐름" 자체가 역사 속에서의 하나님 계시의 한 양상이라는 입장에서 창세기와 역대기를 주목하여 연구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 이 책 내용의 특이한 점일 것이다. 구약성서를 족보적 관점에서 연구하였기에 [족보적 연구]라고 책명을 선택하였다. 필자는 어떤 면에서 구약성서 전체를 - 광의적 의미로 - 족보 기록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구약의 [구속사적 씨 흐름]은 바로 아담 전통과 족장 전통과 다윗 왕조의 혈통으로 이어져 세상에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연결된다. 씨 신학(Zera' Theology)이란, 바로 이 구약에 나타나는 "구속사적 씨의 흐름"에 간직된 하나님의 섭리와 의도를 추적하는 신학적 시도이다. 이 씨의 흐름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인류 속에 오시는 통로이며, 하나님이 인간이 되시는 길이고 말씀이 육신이 되시는 방법이며,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보내시는 생명의 이어짐이며, 구속사적 사건의 연속이라 보고 있다.


▣ 차례
제I부 구약성서의 구속사적 씨 흐름: 씨신학

I. 연구의 방법과 목적

II. 구약의 족보 이해

A. 일반적 족보의 의미
B. 신약적 족보 의미
C. 구약적 족보 의미
D. 족보의 어원적 의미
E. 족보의 혈족 체계적 의미
F. 족보의 분량적 의미
G. 족보에 나타난 이름의 의미

III. 구약성서 족보의 유형과 기록 형식
A. 성서 족보의 유형
1. 구전적(비문자) 족보 / 2. 실물적(實物的) 족보 / 3. 문서적(文書的) 족보
B. 성서의 족보 편찬 형태
1. 소종지법적[小宗之法的] 편찬형태 / 2. 대종지법[大宗之法]적 편찬형태
C. 성서의 족보 기술 형식
1. 내용상의 기술 형식 / 2. 기재 방법상의 기록 형식(수직선적인 혈통가계(家系)의 형식, 수평적 족보 기록 형식, 이야기 형식의 족보 기록형식, 12지파 목록의 족보 기록형식)

IV. 구약성서에서 족보의 역할
A. 혈연적 관계 설명
B. 시대적 연결
C. 연대기적 매듭
D. 합법적 정당성 확인
E. 자손의 순수성 제시
F. 하나님 백성의 연속성 확인
G. 종교적인 신학적 기능

VIII. 구속사적 씨 흐름의 정의
A. 구속사적 역사이해
B. "씨( : Zera')"의 의미
C. 구속사적 씨 흐름(씨神學)의 정의

IX. 구속사적 씨 흐름(씨神學)의 전제로서 창조
A. 하나님 존재의 대전제(大前提)
B. 구속사의 서론: 창조 섭리의 흐름
C. 구원의 대상인 인간 창조의 독특성
D. 인간의 구성 요소(창2:7)
E. 인간 타락과 인간의 운명: 씨신학의 전제

X. 창세기의 구속사적 씨 흐름
A. 씨 흐름 방향 설정으로 원복음
B. 원역사에 나타난 구속사적 씨 흐름
C. 족장사에 나타난 구속사적 씨 흐름

XI. 구약 역사서에서 구속사적 씨 흐름
A. 신정체제하의 구속사적 씨 흐름
B. 통일 왕국에서 구속사적 씨 흐름
C. 남북 왕국에서 구속사적 씨 흐름

XII. 구속사적 씨 흐름(씨神學)의 배경
A. 구속사적 씨 흐름의 인종학적 배경
B. 구속사적 씨 흐름의 지리적 배경
C. 구속사적 씨 흐름의 역사적 배경

XIII. 구속사적 씨신학의 4대 신학사상(四大要素)
A. 선택 사상
B. 계약 사상
C. 축복 사상
D. 선교적 사명

제II부 남왕국 중심의 역대기의 씨신학적 연구

I. 역대기의 내용 요약

II. 역대기의 역사서술 방법

A. 메시아적인 역사 서술방법
B. 제사적 관심을 중심한 역사서술
C. 반복적 역사서술 방법
D. 인과응보적 교리적 역사기술
E. 남왕국의 정치적 중심한 역사기술
F. 족보 기록형식을 중심한 역사기술

III. 역대기의 배경

IV. 역대기의 구조

V. 역대기의 족보 기술 형식

VI. 역대기 저자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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