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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모르면 말하지 마세요
 저자 : 김헌태
 출판사 : 미다스북스
 출판년도 : 2023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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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모르면 말하지 마세요
저자 : 김헌태 / 출판사 : 미다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김헌태 지음
미다스북스 / 2023년 6월 / 272쪽 / 16,800원


▣ 저자 김헌태

여론조사기관 ‘리서치 앤 리서치’, ‘한국리서치’를 거쳐, TNS 한국 지사의 ‘정치사회’ 조사부문의 책임자를 역임하였으며,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출구조사의 초창기였던 1999년 6.3 재보궐 선거에서부터 방송사 선거예측 프로젝트를 맡기 시작했으며, 선거예측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조사전문가로서 실력을 인정받았다. 언론사와 공동으로 실시하는 정기 국민여론조사를 본격적으로 도입해, 정치에서 여론조사가 중요한 한 축이 되도록 하는 과정에 기여하였다. 2008년부터 정치 컨설턴트 및 공공문제에 대한 여론전략가로 활동해왔다. 현재 현업에서 한발 뒤로 물러나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정리하여 글로 남겨놓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저서로는 『분노한 대중의 사회』, 『초소통사회 대한민국 키워드』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요즈음 선거철이 아니어도 매일같이 여론조사가 쏟아지는데, 한결같이 여론조사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그런데 여론조사를 믿고 안 믿고는 대부분 본인의 의견이 반영된 조사인지 아닌지에 따라 나뉜다. 이 말은 곧 본인에게 유리할 때 여론조사를 신뢰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태도보다는 여론에 대한 본인의 객관적 의견, 최소한의 지식이 더해진 채로 여론조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여론조사라는 분야가 생각보다 이해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면, ‘모집단(population)과 모수(parameter)’, ‘표본추출(sampling)과 오차(error)’라는 개념이 여론조사의 알파벳이자 걸음마라고 할 수 있는데, 직업과 관련 없이 이런 내용을 공부할 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또 사실 여론조사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은 문제가 아닌데, 모르는데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확실히 문제이다.

이 책은 여론조사를 상식이나 교양 수준에서 소개하고 설명한다. 저자는 여론조사와 조사기관들에 대한 이야기나 단골 시빗거리들, 여론조사에 대한 토론이나 비판을 하려면 알고 있어야 할 것들, 여론조사가 실제 편향되고 왜곡되는 과정이나 방법들, 여론을 제대로 읽는 법 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옳은 여론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표본추출과 설계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한편 저자는 여론조사의 신뢰성을 내세우기 이전에 먼저 여론조사가 가진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대통령도 못 믿겠다’는 여론조사이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여론조사는 대통령에게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에 덧붙여 저자는 여론의 유연함에 대해서도 말하는데, 여론은 다양한 이유와 변수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과연 여론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가’에 꽂혀서 여론조사에 지나치게 연연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강조한다.

▣ 차례

들어가며

1부. 우리나라 여론조사 괜찮은가요?

1. 대통령들도 못 믿는다는 여론조사
2. 여론조사는 언제나 시시비비 중
◈ 여론조사를 둘러싼 단골 시비들
3. 여론조사, 믿고 놔둬도 될까?
◈ 최고의 여론조사기관은 어디?

2부. 여론조사, 진짜 아세요?

4. 여론조사, 모르면 욕하기도 어렵다
5. 큰 나라든 작은 나라든 표본수가 비슷한 이유
6. 표본추출이 잘돼야 좋은 여론조사
7. 응답률 말고 가중치 배율을 꼭 봐야 하는 이유
8. 조사설계가 달라지면 여론조사 결과도 달라진다
9. ‘95% 신뢰수준에서 ±3.1%’, 그 뜻을 모른다면
◈ 여론조사 ‘개요’를 읽을 줄 알면 여론 조사 깔 자격있다

3부. 여론조작 하려면 할 수 있지요

10. 전문가가 불량조사를 찾아내는 순서
11. 여론조사의 용도를 지키지 않아도 여론조작
12. 조사설계를 통해 유리한 결과 만들기
13. 질문을 바꿔 답변을 유도하는 여론조작
14. 해석으로 결과의 의미를 호도하기
◈ 선을 넘어 결국 범죄가 된 여론조사

4부. 전문가처럼 여론읽기

15. 트랜드로 여론읽기
16. 덩어리로 여론읽기
17. 에너지로 여론읽기
◈ 전문가의 팁 〈여론조사 보고서〉 써보기

글을 마치며 - 민심이 천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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