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저자 : 박기찬ㆍ이윤철ㆍ이동현
 출판사 : 더난출판
 출판년도 : 2005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저자 : 박기찬 외 / 출판사 : 더난출판
교보문고  BCMall     
블루마켓을 찾아라
저자 : 김영한 / 출판사 : 크레듀
교보문고  BCMall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저자 : 짐 콜린스 외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교보문고  BCMall     

 
박기찬ㆍ이윤철ㆍ이동현 지음
더난출판사 / 2005년 2월 / 720쪽 / 35,000원


▣ 저자
박기찬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프랑스 HEC Paris 경영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장 및 경영대학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국기업윤리학회 편집위원장, 중앙인사위원회 정책자문위원, SK, 삼성, 한진, INI스틸, 삼일회계법인 등의 자문교수를 겸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팀업적평가』『사회감사론』『경영혁신』 등 다수
가 있다.

이윤철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본 히토츠바시대학교 객원연구원, (사)산업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을 역임했으며, 한국전략경영학회, 한국국제경영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신조직환경론』『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21세기 글로벌 경영』『합병후 통합전략』
등이 있고, 역서로는 『20/20예측경영』이 있다.

이동현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전략경영학회 이사, 한국산업정보화전략연구원 이사, 전략혁신연구소 자문 교수를 겸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 『깨달음이 있는 경영』『경영전략 에센스』『디지털 혁명과 기업의 e-Business』가 있으며, 『잭 웰치·끝없는 도전과 용기』『꿀벌과 게릴라』 등의 역서가 있다.


Short Summary

스튜어트 크레이너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경영은 인류의 문명이 동트기 시작한 순간부터 존재해왔다. 경영은 비즈니스의 세계 그 너머까지 적용되는 가치다." 한때 경영학은 극소수가 독점하는 전문지식으로 존재해 왔으며, 우리 삶과 괴리된 외딴 섬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바야흐로 변화와 속도의 시대 21세기가 되었다. 21세기, 경영은 현대인의 삶이 되었으며, 경영을 모르고서는 현실에 발붙일 수 없도록 우리를 다그친다.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는 비즈니스 세계에만 국한되었던 경영 개념을 우리 삶 속에 투영하고, 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힘겨운 시도의 출발점에 서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차후 출간될 도서들을 통해 그 명맥을 이어갈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단순히 고전을 소개하는 차원을 넘어서고 있다.『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는 고전 속에 숨어 있는 진리와 지혜를 통해 우리가 서 있는 지점을 점검하게 하고,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지도를 제공해준다. 경영의 원류를 찾아 탐구하고 재해석하는 것은 첨단 경영을 창조하는 또 하나의 과정인 것이며, 이 책이 그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전이라는 것은 반드시 오래되었거나 최초의 책만을 의미하지 않는다.『경영의 교양을 읽는다』에 소개된 30권의 책들은 경영의 패러다임 전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현재에도 여전히 중요한 의의와 가치를 지니는 작품 위주로 편성되어 있다. 때문에 저자가 교수이건, 컨설턴트이건, 경영자이건 가리지 않고 당시 기업이나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책들을 우선순위에 두었다. 또 오늘날 우리에게 교훈을 줄 수 있느냐 여부와 경영학의 흐름과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가 주요 선정기준이 되었다.

제1부는 191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초기 경영의 시대를 다루고 있는데, 이때는 경영의 가장 본질적인 의문점들을 해결해 주는 책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제2부에서는 석유파동을 기점으로 기업경영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경영의 화두로 등장했으며, 경쟁에 관련된 주제들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전의 책들이 주로 기업 차원의 경쟁력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제3부인 1990년대 이후의 책들은 기업의 문제를 다루는 데서 나아가 다른 사회 영역에 접목될 수 있는 논의들에 집중하고 있다. 고전에는 그것이 발간되었던 시대의 가장 중요한 고민거리가 숨겨져 있으며, 21세기 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직전 시기의 고민거리들을 하나씩 해결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거의 경험과 그 산물들을 통해 경영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했으며, 현재는 어떤 이슈들이 부각되고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이 책을 펴내며 (선정 과정 및 배경)
이 책을 읽기 전에 (구성과 내용)

프롤로그 - 경영의 고전 읽기에 대하여

제1부 1910~1960년대 : 경영의 시대를 열다
제1부 도입글

1. 과학을 바탕으로 한 과업의 관리
The Principle of Scientific Management, Taylor, 19112. 프랑스의 경영관리론
General and Industrial Management, Fayol, 1925
3. 조직 내 경영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The Functions of the Executive, Barnard, 1938
4. 이상적 조직으로서의 관료제
The Theory of Social and Economic Organization, Weber, 1947 5.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Motivation and Personality, Maslow, 1954
6. 우리의 사업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The Practice of Management, Drucker, 1954
7. 조직의 의사결정 과정에는 제약이 따른다
Administrative Behavior, Simon, 1956
8. 관료제의 실상을 파헤치는 방법
The Bureaucratic Phenomenon, Crozier, 1964
9. 전략 수립 과정에 대한 최초의 분석
Corporate Strategy, Ansoff, 1965
10. 진정한 고객 가치 창조를 위한 마케팅
Marketing Management, Kotler, 1967

제2부 1970~1980년대 : 경영의 전략을 발견하다
제2부 도입글(이동현 교수님)

11. 경영전략 분야의 초기 연구
The Concept of Corporate Strategy, Andrews, 1971
12. 시장을 선택할 것인가 위계를 선택할 것인가
Market and Hierarchies, Williamson, 1975
13. 효과적인 조직구조의 설계 방식
The Structuring of Organizations, Mintzberg, 1978
14. 미국 기업을 위한 일본식 경영방식
Theory Z, Ouchi, 1981
15. 전략 기획의 목적은 경쟁우위에 서는 것이다
The Mind of The Strategist, Kenichi, 1982
16. 초우량 기업의 여덟 가지 우수성
In Search of Excellence, Peters & Waterman, 1982
17. 창의적인 팀의 구성
Management Teams, Belbin, 1984
18. 조직에서의 문화의 역할과 기능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chein, 1985 19. 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세 가지 전략
Competitive Strategy, Porter, 1980
20. 무형자산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
Mobilizing Invisible Assets, Hiroyuki, 1987
21. 초국적기업의 국경 없는 경영
Managing Across the Borders, Bartlett & Ghoshal, 1989
제3부 1990~2000년대 : 경영의 르네상스가 시작되다
제3부 도입글(이윤철 교수님)

22. 시스템적인 사고를 통한 과학적인 문제 해결
The Fifth Discipline, Senge, 1990
23.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
Managing Brand Equity, Aaker, 1991 & Building Strong Brands, Aaker, 1995 24.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재설계
Reengineering the Corporation, Champy & Hammer, 1993 25. 미래의 경쟁은 어떻게 다른가
Competing for the Future, Hamel & Prahalad, 1994
26. 장수 기업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성공 비결
Built to Last, Collins & Porras, 1994
27. 지식정보화사회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Nonaka & Takeuchi, 1995 28. 경영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8단계 과정
Leading Change, John Kotter, 1996
29. 성과를 측정하는 새로운 지표
The Balanced Scorecard, Kaplan & Norton, 1996
30. 사람이 경쟁력이다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Jeffery Pfeffer, 1996
에필로그 - 21세기 경영의 청사진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