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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저자 : 맹명관
 출판사 : 비전코리아
 출판년도 : 2005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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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저자 : 맹명관 / 출판사 : 비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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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명관 지음
비전코리아 / 2005년 4월 / 344쪽 / 12,800원


▣ 저자 맹명관

경희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광고 PR을 전공한 그는 20여년간을 카피라이터로 일해온 보기 드문 카피 1.5세대이다. 일찍이 광고, 마케팅 컨설팅 외에 홍보영화 시나리오, 방송 구성, 출판 기획, 사보, 사사 편찬, 칼럼기고, 프레젠테이션 등 멀티플레이어로서 많은 활동은 해왔으며 현재 부동산, IT, 제조업 등 다방면의 통합적 마케팅 솔루션 전문 회사인 M&TA의 대표로 있다. 기업 및 대학에서 CEO 과정과 고객관계 마케팅을 강의하고 있는 그는『카피교실』,『초보자를 위한 광고노트』,『메세지 전달혁명』,『리더쇼크』,『예수 CRM』등 광고, 경영 실무서을 비롯한 20여권의 저서를 집필한 바 있으며 현재 유비쿼터스와 관련된 마케팅 실무서를 기획·구상 중에 있다.


Short Summary

1987년 미국 시애틀에서 6개의 매장으로 시작하여 17년 만에 세계적인 커피 제국을 구축한 스타벅스. 1999년 한국 땅에 1호점을 연 이후 불과 4년 만에 110호점을 개설하는 등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스타벅스의 마케팅 비법을 담고 있다. 특히 한국의 커피 문화 연구에 착수하여 시장진입에 성공하고 세계적인 경영의 정착이란 대성공을 거머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신화적인 마케팅 매뉴얼들은 세계 경영의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시야를 넓혀줄 것이다.
이 책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국내에 생소한 테이크 아웃 문화를 소개하여 대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인 철저한 시장조사,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고객밀착관리,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서 변형된 '5P(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people)' 등에 따른 다양한 성공의 사례들을 담고 있다. 또한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는 저자는 스타벅스의 감춰진 경영 비밀과 신화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정영권 상무와의 인터뷰를 통해 변화무쌍한 스타벅스의 마케팅비법을 공개하고 있다.


▣ 차례

1부 스타벅스, 한국의 새로운 문화가 되기까지
1. 선점에 성공한 스타벅스 - '마케팅 전도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올인 스토리
2. 한국에서의 성공 비결- 구전 마케팅 : 광고 없이 한국에 상륙할 수 있을까
3. 바꿀까, 지킬까? - 지역의 특성에 맞게 변화하는 스타벅스
4. 떡을 판매하는 커피점 - 철저하게 한국화 된 인사동 매장
5. 스타벅스 매장이 몰려 있는 이유 - 별다방의 물결
6. 스타벅스가 빌딩 1층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 - 스타벅스가 들어서면 땅값이 오른다

2부 오감을 자극하는 마케팅의 선수
1.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꿰뚫고 있는 스타벅스 - 스타벅스는 커피 회사가 아닙니다
2. 성공의 키워드는 '오감'이다 - 오감 만족 시뮬레이션
3. 체험이 사람들을 열광시킨다 -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스타벅스 체험
4. 스타벅스는 알고 있다, 관계맺기에 목마른 사람들을 - 바리스타, 커피 전문가와의 기분 좋은 만남5. 가치 제안이 마케팅의 핵심이다 - 휴식을 맛보는 제3의 공간

3부 일류 브랜드 창조의 힘
1. 무엇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가 - 한잔의 커피 맛을 만들기 위해 스타벅스가 하는 일
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단순하지 않은 고객층 파악하기
3. 어떤 상품을 만들 것인가 - 에스프레소 모험
4. 마케팅 플래너가 해야 할 일 - 전 직원이 만든 프라푸치노
5. 브랜드는 무엇을 먹고 크는가 - 스타벅스가 일류 브랜드가 된 배경

4부 변신의 귀재, 스타벅스
1. 고정관념을 깨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 단순한 커피 전문점을 넘어서다
2. 스타벅스를 성공으로 이끈 것, 발상 - 마케팅 교과서를 새로 쓰다
3. 1 더하기 1은 2가 아니다 - 스타벅스와 손잡으면 성공한다
4. 소비자는 가끔 놀라운 힘을 보여준다 - 디지털 세대를 위한 변화

5부 크게 볼 줄 아는 기업
1. 눈물겨운 내부 고객 잡기 - 종업원이 아니라 파트너다
2.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 윤리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 스타벅스3. 모든 기업은 자기들만의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다 - 스타벅스 미션
4. 위기 관리, 새로운 도약을 위해 - 100호점 이후의 위기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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