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피지기 심리학
저자 : 에노모토 히로아키
출판사 : 파라북스
출판년도 : 2012년 02월
|
지피지기 심리학
저자 : 에노모토 히로아키 / 출판사 : 파라북스
우리는 어떻게 설득 당하는가
저자 : 조 내버로 외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일과 인생의 기본기
저자 : 사사키 쓰네오 / 출판사 : 북하우스
|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파라북스 / 2012년 2월 / 231쪽 / 13,000원
▣ 저자 에노모토 히로아키 동경대학 교육심리학과 졸업. 심리학 박사. 전공은 성격심리학·자기심리학. 현재 名城大學 인간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는 심리학』, 『내향성이기 때문에 잘 된다』, 『당신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심리학』 등이 있다.
▣ 역자 차경숙 일본 메이지대학 경영학부 경영학과 졸업. 현재는 학원에서 일본어를 가르치면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건강 목욕법』, 『당뇨병을 치료하는 식품과 생활습관 70』, 『카리스마 선생의 수학』, 『카리스마 선생의 수학·확률』, 『인생을 변화시키는 기적의 24시간』 등이 있고, 『움직이는 교과서』 시리즈(전 3권)를 공동집필했다.
▣ Short Summary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사람은 놀랍게도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대니얼 카너먼이었다. 심리학자가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것은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 계기로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부각되었고, 사람들은 "감정이 경제를 움직인다", "심리학이 비즈니스를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하게 되었다. 인간행동 배후에 심리 메커니즘이 작용한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진 진실이다. 비즈니스는 사람이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에 비즈니스 관계로 만나는 모든 유형의 사람들, 소비자, 고객, 상사, 부하, 종업원, 심지어 자기 자신의 심리까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결국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인간심리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는 물질의 세계에서 마음의 세계로 대전환 중에 있다. 물질의 범람과 욕구의 성숙으로 인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물질의 충족만으로는 더 이상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경제적 결여로 물질적 만족을 단념해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결국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테마는 "어떻게 마음을 충족시키는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경제학이 아니라 심리학이 비즈니스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기업 총수도 있다. 바야흐로 마음의 충족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비즈니스는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가 온 것이다. 최근 값이 조금 비싸더라도 스스로 납득하고 만족하는 것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도 현대인의 소비에 관한 욕구의 구조가 바뀌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비즈니스의 기본이 되는 심리학의 개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 개념들이 비즈니스의 세계에 어떻게 적용될까? 그리고 좀더 구체적으로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비즈니스 라이프를 위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모두 일곱 개의 장으로 나누어 답하고 있다.
인간은 의미를 구하는 존재이다. 의미를 느끼지 못하는 하루하루가 반복되는 생활만큼 허무한 일은 없다. 비즈니스의 세계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일에서 무엇을 찾는가? 인생에서 일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평소에는 특별히 의식하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러한 가치관이나 욕구가 우리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즈니스에서는 성과를 올리는 것이 지상명령이다. 성과를 올리려면 지식과 정보, 능력과 기술의 향상이 불가결하다. 하지만 지식과 능력이 충분해도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거기에는 동기부여가 크게 관련된다. 일류 스포츠 선수의 활약상을 떠올리면, 동기부여에 따라 사람이 낼 수 있는 성과가 얼마나 달라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동기부여 역시 심리세계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루는 문제이다.
비즈니스의 세계는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성립한다. 대상이 일반 소비자나 매입처 담당자 또는 결정권을 가진 상사나 실무를 담당하는 부하이든 간에, 어떻게 상대의 마음에 호소할지, 어떻게 상대를 납득시킬지가 관건이다. 기획제안, 프레젠테이션, 조건교섭, 영업·판매, 선전·광고, 인사평가, 노무관리 등등 비즈니스의 모든 국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열쇠를 쥐고 있다. 또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업무능력을 높이려면 자신의 강점을 남들 수준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을 아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나 자기다움을 다시 한 번 주시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마음의 세계를 충분히 활용한 비즈니스의 전개, 그것은 대체 어떠한 것일까? 대답은 독자 여러분이 스스로의 일하는 방식이나 그 과제를 돌이켜보면서 찾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를 위한 힌트는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머리말_ 인간심리의 메커니즘과 비즈니스 심리학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이유
Section 1. 하루하루 의미를 느끼며 살고 싶다 - 의미론의 관점에서 인생에 대해 생각한다
실존적 불안: 충실한 하루하루를 위해 의미에 대한 의지: 인간은 의미를 찾는 존재 심리적 시간: 시간을 길게 쓰려면 예상자기와 이상자기: 적극적으로 미래를 맞아라
Section 2. 당신을 달리게 하는 것 - 자아실현론의 관점에서 인간의 욕구를 조명한다
욕구의 구조: 사람을 움직이는 기본적인 욕구 자아실현의 의미: 현대인을 움직이는 것 인생의 만족도: 결핍욕구에서 성장욕구로 정말 원하는 일: 아직 찾고 있지만 여전히 하는 일은 없다
Section 3. 의욕은 어떻게 생기는가? - 동기부여론으로 의욕을 분석한다
내적동기: 일에 재미를 붙이는 열쇠 긍정적 원인귀속: 실패를 딛고 성공하는 법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의욕과 일의 의미, 둘 다 잡는 계획표 프로세스 중심: 결과는 따라오는 것
Section 4. 긍정적인 사람, 부정적인 사람 - 인지론으로 긍정의 성립을 탐색한다
의미의 세계: 차이를 만드는 긍정의 힘 긍정의 요령: 성공하기 위한 마음 계산법 비합리적인 신념: 생각 바꿔쓰기 감정반응과 인지반응: 고민하는 힘
Section 5. 강점을 살린다는 것 - 아이덴티티론으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한다
아이덴티티: 나는 누구인가? 아이덴티티의 확산: 참된 자신을 찾아 자기 칭찬: 나의 강점을 찾아라 자기평가 시스템 : 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Section 6. 커리어 구축 - 커리어형성론의 관점에서 적성을 발견하고 키운다
커리어 앵커: 비즈니스 라이프의 근거 워크밸류: 일에 요구되는 가치관 직업흥미: 일을 지속하는 요령 커리어 형성: 어떤 능력을 갈고 닦아야 하는가
Section 7. 세계를 바꾸는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론의 관점에서 인간관계를 재검토한다
경청하기: 마음을 사로잡는 커뮤니케이션 설득하기: 사람을 설득하는 데에도 요령이 있다 인상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첫인상 성격 파악: 커뮤니케이션을 좌우하는 나의 성격
참고도서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