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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렌드 2024
 저자 : 김지현
 출판사 : 크레타
 출판년도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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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렌드 2024
저자 : 김지현 / 출판사 : 크레타
교보문고  BCMall     

 

김지현 지음
크레타 / 2023년 10월 / 356쪽 / 20,000원


▣ 저자 김지현

다양한 IT, DT 사업 경험과 직업을 가진 ICT 분야 전문가다. 현재는 SK 경영경제연구소 부사장으로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의 기술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구를 맡고 있다. 기존에는 SKT A. PMO로 AI 사업 전략과 mySUNI AI, DT컬리지에서 교육 기획을 담당했고, SK플래닛에서 신규사업 전략을 담당했다. 2000년대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모바일 사업 전략과 사물인터넷 등의 신규 서비스 기획을 하기도 했다.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겸직교수를 맡기도 했다. 저서로는 《컴퓨터119》, 《웹 트렌드 & 전략 리포트》, 《모바일 이노베이션》, 《포스트 스마트폰, 경계의 붕괴》,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IT 트렌드 2023》, 《챗GPT 빅 웨이브》 등이 있다.

Short Summary

2021년의 NFT, 2022년 메타버스와 웹3.0 그리고 2023년 챗GPT는 IT 산업을 넘어 개인의 일상과 사회 전반에 큰 이슈가 되었다. 하지만 NFT나 메타버스 그리고 훨씬 그 이전의 암호화폐나 스마트홈, 5G 등은 이제 거품이 빠지고 난 후 잊힌 기술이 되었다. 그렇게 2024년에도 새로운 기술이 떴다가 사라질 수도 있고, 2023년에 주목받았던 기술 키워드 역시 트렌드가 되지 못한 채 잊힐 수 있다. 이렇게 기술 트렌드는 잠깐의 유행으로 반짝 주목받다 희미해질 수 있다. 기술이 패션이 아닌 트렌드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대중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트렌드가 된 기술 중에는 산업 구조를 바꾸는 수준으로 패러다임의 대전환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마치 점이 연결되어 선이 되고, 선이 모여 면을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단 기술이 트렌드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와 제품이 구현되어야 한다. 그렇게 실현된 서비스가 시장의 선택을 받아 트렌드가 되고, 그 서비스를 만든 기업이 비즈니스 혁신에 성공해 ‘카테고리 킹’이 되면 결국 산업의 구조를 뒤흔드는 패러다임이 형성된다. 그래서 기업은 기술 트렌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우리 사업의 혁신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바로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해석해야 하는 이유다.

기술은 변화무쌍하다. 2023년 초만 해도 2022년 11월 말에 출시된 챗GPT가 이렇게 거대한 쓰나미가 될지 몰랐다. 오픈AI가 2018년 GPT-1을 통해 거대 언어 모델(LLM)을 개발하며 꾸준히 발전시키고, 구글이 2017년에 트랜스포머 모델을 발표하며 자연어 처리 분야에 혁명적인 발전을 가져오면서 LLM의 가능성을 열 것을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이렇게 기술은 ‘점’으로 나타나 실제 서비스로 구현해 시장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 파급력을 보이면 ‘선’이 되어 트렌드가 된다. 그리고 기업이 해당 기술로 서비스를 만들어 사업을 혁신하면 ‘패러다임’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2024년 기술 트렌드는 어떤 분야가 주목받을까? 전문가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고, 2024년 초에 주목받지 않던 기술이 새로운 서비스로 급작스레 시장에 나타나 트렌드를 만들 수도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2024년의 전체적인 IT 트렌드를 크게 메타버스, 블록체인, AI, 웹3.0 등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위주로 살펴본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생성형 AI, 데이터, 로봇, 핀테크, 아바타, OTT, 이커머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양자 컴퓨팅 등 2024년에 주목해야 할 기술 키워드들을 점으로 나열하고, 그런 기술들이 선으로 이어지면서 서비스로 거듭나 트렌드로 발전할 수 있을지 전망해본다.

▣ 차례

프롤로그 _ 점으로 뿌려진 IT 기술의 트렌드, 선으로 패러다임이 되다

PART 1. 3번째 플랫폼, 공간으로 혁신하는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그늘, 엔데믹과 챗GPT / 메타가 쏘고, 애플이 올린 혼합현실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승자는

PART 2. 트렌드와 패러다임 사이, AI의 반란

눈 떠보니 챗GPT와 LLM 세상 / 생성형 AI 물결과 기업의 대응
LLM이 가져온 사회적 이슈

PART 3. 무한 가능성,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증명하는 블록체인 / LLM을 품은 클라우드
저변 확대와 질적 성장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PART 4. 새로운 인터넷 가치와 비즈니스 기회

공정과 분배의 가치 실현, 웹3.0 / 기술의 융합으로 탄생하는 새로운 킬러앱과 비즈니스
집과 사무실, 놀이와 일의 미래 / 제3의 공간, 모빌리티와 웨어러블

PART 5. 2024 IT 키워드 10

IT 혁명이 지속되는 2024년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틱톡 다음은?
‘생성형 AI’ 업무 깊숙이 들어오는 동반자
‘데이터’ 21세기의 원유
‘로봇’ 공장에서 일상으로
‘핀테크’ 국경이 무너지는 금융, 간편결제와 토큰의 글로벌화
‘아바타’ 이모티콘에서 아바타 생태계로의 전환
‘OTT’ 사업다각화 속 악재, 돌파구는 있다
‘이커머스’ 재편하는 춘추전국시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도약하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
‘양자 컴퓨팅’ 초전도체와 양자 컴퓨팅, IT 기술의 나비효과가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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