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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저자 : 이재원
 출판사 : 메이트북스
 출판년도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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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저자 : 이재원 / 출판사 : 메이트북스
교보문고  BCMall     

 

이재원 지음
메이트북스 / 2021년 11월 / 347쪽 / 18,500원


▣ 저자 이재원

한양대학교에서 역사학을 공부한 뒤 경제지 《머니투데이》 기자로 일하고 있다. 사회부와 정치부를 거쳐 현재는 미디어 스타트업 티타임즈에서 동료들과 유튜브 채널 〈티타임즈TV〉를 운영하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 반도체 산업, 실리콘밸리 혁신기업을 비롯해 세상의 변화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Short Summary

지금 온 세상이 메타버스를 이야기하고 있다. 전 세계 그래픽카드 시장 점유율 1위 반도체 회사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은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라고 선언했고,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에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미국의 게임회사인 로블록스는 2021년 3월 10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는데, 상장 당일에 시가총액이 460억 달러에 이르렀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ㆍ가상을 뜻하는 접두사인 ‘메타(Meta)’에 우주ㆍ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더해진 합성어로, 직역하면 초월세계, 가상세계가 된다. 그래서 현실을 초월한 세계, 현실에는 없는 가상의 우주 등 여러 해석이 가능한데,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의 일종이라는 인식 역시 여기서 출발한다. 반대로 메타버스가 현실과 또 다른 어떤 세계라는 오해 역시 이 단어에서 비롯된다.

이 책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기술, 플랫폼 등 메타버스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저자는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어떤 역사를 통해 지금의 체제에 이르게 되었고, 현재의 모습은 어떠하며, 앞으로 어떤 모양으로 발전해나갈 것인지를 쉽게 소개하면서, 단순히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새로운 문명으로서 메타버스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역설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메타버스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지, 메타버스의 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아직 모호한 메타버스의 정의를 다시 내린다. 2장에서는 메타버스 구현 기술인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XR(확장현실), MR(혼합현실) 등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지금 시점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메타버스 세계로 항해하고 있는 〈로블록스〉등의 플랫폼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4장에서는 기업, 기관, 정부까지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으려 메타버스 플랫폼에 공간을 만들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하는지 알아본다. 5장에서는 메타버스 전환과 관련하여 기업은 어떤 고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메타버스 회사가 되려는 기업은 왜 여가시간이 아니라 업무시간과 경쟁해야 하는지 등을 살펴본다.


▣ 차례

지은이의 말 - “그래서 메타버스가 뭔데?”라고 묻는 이들에게

PART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 메타버스는 어떤 공간인가? / 메타버스를 다시 정의한다면? / 메타버스엔 또 어떤 요소들이 있나? / 지금의 메타버스는 가짜에 불과한가? / 메타버스의 유형은 어떻게 나뉠까? / 메타버스는 게임인가? /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는 어떤 역할을 할까? / 메타버스의 세계관이란 과연 무엇인가? / 우리는 왜 메타버스에 열광하나? / 우리는 언제쯤 메타버스로 이주할까?

PART 2 메타버스의 뿌리, 실감기술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술은? / PC, 콘솔, 그리고 스마트폰 / 미래 기술의 총합, XR / 완전한 가상현실을 만든다, VR / 현실을 가상처럼, AR /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없앤다, MR / 가상세계에서 오감을 채우는 방법 / 현실의 움직임을 가상으로, 러닝패드와 손목밴드 / 내 몸이 통째로 가상세계로, 침습과 다이브 기술

PART 3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

메타버스로 향하는 콘텐츠 플랫폼들 / 게임 속으로 출근만 70만 명, 〈로블록스〉 / 블랙핑크와 트와이스도 풍덩, 〈제페토〉 / 1,230만 명이 콘서트를 즐긴다, 〈포트나이트〉 / 100만 유튜버의 산실, 〈마인크래프트〉 /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의 공통점은? / 내가 원하는 대로, 오픈월드 / 두꺼비 집을 짓듯, 샌드박스 / 아바타와 커뮤니티 / 월 수입 5,500만 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메타버스 세계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로

PART 4 어떻게 메타버스에 올라탈 수 있을까?

메타버스 티켓팅의 시대가 열리다 / 기업은 메타버스호에 어떻게 승선해야 할까? / 직방은 왜 사무실을 폐쇄했을까? / 네이버 신입사원은 〈제페토〉로 출근한다고? / 개강은 했는데 넌 왜 집에 있니? / 대통령 선거도 메타버스로? / 메타버스에 편의점 열고, 호텔도 열고 / 메타버스 공간 만들기, 이것으로 플랫폼에 올라탄 걸까?

PART 5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어떤 효용을 줄 것인가?

메타버스 전환,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 / 기업의 메타버스 활용, 어떻게 해야 할까? / 메타버스를 적용하면 회사가 바뀔까?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고객들과 만나려면 / 메타버스 기술만 잘 이용하면 어떨까? / 1년에 130억 번다는 버추얼 휴먼, 어떤 이들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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