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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저자 : 박종대
 출판사 : 경향BP
 출판년도 : 202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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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저자 : 박종대 / 출판사 : 경향BP
교보문고  BCMall     

 

박종대 지음
경향BP / 2022년 5월 / 337쪽 / 18,000원


▣ 저자 박종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과정을 밟았다. 2007년 하이투자증권에서 애널리스트 생활을 시작, 2012년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총 16년 동안 교육/제지부터 유통/의류/화장품/생활용품/레저 등 컨슈머 업종 분석에 전념했다.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매경/한경 베스트 애널리스트 평가에서 2013년부터 유통 업종 9년째 1등, 2014년 이후 8년 연속 유통/화장품 업종 2관왕 기록을 이어 가고 있다.

연세대학교 뷰티 최고위 과정, 서강대학교 MBA 과정을 비롯하여 CJ/LG/GS/롯데/카카오/아모레퍼시픽 등 다양한 컨슈머 업체들에 외부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유통/화장품 산업 및 기업 분석’ 블로그와 ‘박부의 리테일 레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개인 투자자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가 있다.

Short Summary

중국인은 한국 컨슈머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2010년 이후 중국이 글로벌 생산 기지에서 소비 국가로 접어들면서 중국인은 글로벌 명품/화장품의 블랙홀이 됐고, 한국 화장품 산업 규모는 지난 10년간 4배 이상 성장했다. 하지만 최근 화장품 업종에 대한 관심이 예전과 같지 않다. 이제 K-뷰티는 끝났다라는 말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반면 아모레퍼시픽 투자자들은 주가가 40만 원까지 갔던 추억을 기대로 품고 있다. 그런데 긍정론과 부정론 모두 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논리적 기반도 약해 보인다. 왜냐하면 화장품 시장은 커졌지만, 산업과 기업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2010년 이후 한국 컨슈머 시장 변동의 큰 원천으로 ‘온라인’, ‘중국인’, ‘저성장’ 3가지를 들 수 있는데, 이 책은 화장품과 면세점으로 대변되는 ‘중국인’의 소비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화장품 소비 채널 및 밸류 체인 분석,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의 변화와 이슈 등을 살펴보고, 한국 화장품 산업이 어떤 우연과 필연의 역사를 갖고 여기까지 왔는지,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등을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1~4장은 화장품 판매 채널을 분석한다. 전통적인 백화점과 방판부터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면세점과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채널까지 화장품 판매 채널에 대한 분석은 시대에 따른 화장품 소비 패턴의 변화와 맞물리고, 화장품 브랜드의 성장에는 제품력도 중요하지만 소비 패턴 및 유통 시장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가 또한 성패를 가르는 또 하나의 핵심 요인이라 말한다.

5~7장은 화장품 밸류 체인을 분석한다. 브랜드와 ODM/OEM, 부자재, 원료는 모두 하나의 화장품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있지만, 각자의 성장 방법과 경쟁력 제고 요인 등 산업적 특징이 다르고, 국내와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의 지위도 매출 규모와 상관없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 밸류 체인 분석을 통해 각 부문별 변화가 화장품 산업 개별 업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8장은 결론을 제시한다. 화장품 채널 분석과 밸류 체인 분석의 교집합을 통해 화장품 업종 투자를 필터링을 하고, 아울러 K-뷰티가 중국에서 지속 성장하기 위해, 또한 한국이 글로벌 화장품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어떤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고 풀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제시한다.

▣ 차례

추천사
머리말 - 중국인은 한국 컨슈머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1장 화장품 시장 규모와 프리미엄 채널

화장품 산업에 사기꾼이 많은 이유 / 한국 화장품 시장의 규모 제대로 알기 / 화장품은 왜 백화점 1층에 있을까? / 인적 판매: 사그라져 가는 럭셔리 채널

2장 면세점과 화장품

면세점 산업의 특징 / 면세점의 매출 구조 / 면세점의 수익 구조 / 한국 면세점 산업의 변화 / 한국 면세점, 글로벌 브랜드 ‘무역 상사’에서 벗어나야 / 면세점 산업에 대한 몇 가지 의문

3장 매스티지: 지는 채널과 뜨는 채널

원브랜드숍: 온라인/벤처 시대 최대 피해자 / 홈쇼핑: 최고의 마케팅 채널 / H&B 스토어: 멀티브랜드숍으로 10년 만에 귀환 / 온라인 채널: 기회와 위기의 공존, 브랜드 양극화

4장 국경을 넘는 K-뷰티

수출과 현지 법인: K-뷰티의 확장 /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징 /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 이슈와 영향 / 영화「1987」과 K-뷰티: 중국 시장에서 K-뷰티 경쟁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하여 / 채널 분석의 소결론

5장 화장품 밸류 체인과 브랜드 사업

한국 화장품 산업 밸류 체인의 특징 / 브랜드 사업의 특징

6장 케이스 스터디: 로레알 vs. 아모레퍼시픽

로레알: 글로벌 1위 화장품 브랜드 업체 / 아모레퍼시픽: 기로에 선 한국 최대 화장품 브랜드

7장 ODM과 용기 시장의 높은 진입 장벽

ODM 시장: 쇼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 부자재/용기 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

8장 결론: 한국 화장품 산업의 현재와 전략 방향

밸류 체인 분석의 소결론: 브랜드 간 높은 격차, ODM 최대 수혜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샌드위치’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 한국 화장품의 ‘혁신성’은 여전히 살아 있다 / K-뷰티의 가장 큰 결점은 글로벌 유통력 부족 / 한국 화장품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3가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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