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기획자의 생각식당
 저자 : 김우정
 출판사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출판년도 : 2021년 05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기획자의 생각식당
저자 : 김우정 / 출판사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교보문고  BCMall     

 

김우정 지음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5월 / 199쪽 / 15,800원


▣ 저자 김우정

기획하는 사람. 어린 시절부터 영화와 만화, 드라마에 관심이 많았다. 어쩌다 보니 연세대학교 임상병리학과에 입학했으나, 군 제대 후 학생회장을 맡으며 마케팅과 기획이 적성에 맞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경영학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후 대학로 등에서 공연과 문화 기획을 하다가, 문화 마케팅으로 첫 사업의 발을 떼었다. 연젠가부터 대행업이 기획의 본질이 될 수 없음을 깨닫고 예술을 활용한 팀빌딩 프로그램 ‘팀버튼’을 개발,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14년간 약 30만 명의 직장인들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현재는 글로벌 PR Firm ‘벡터그룹’의 한국지사 부대표로 본업인 마케팅 기획을 하는 한편, 평생의 꿈인 스토리 만드는 일을 병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돈과 예술의 경제학』, 함께 쓴 책으로는 『희망을 통찰하다』, 『프레젠테이션 코칭 북』 등이 있다. 〈스타워즈〉를 뛰어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꿈이자 목표인 스토리텔러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저자 김우정은 아내와 함께 고양이 세 마리의 집사로 살고 있다.


Short Summary

대니얼 카너먼과 아모스 트버스키는 인간의 선택이 어떤 경로로 결정되는지를 증명했는데, 이들의 이론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선택은 크게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선택의 수많은 대안들을 좁히는 과정인데, 1단계를 통해 우리는 최종 대안을 2개까지 압축한다. 한편 1단계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지만, 2단계와 3단계는 1초도 걸리지 않는다. 2단계는 최종적으로 2개의 대안만 남는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인간은 2개만 남은 대안의 공통되는 속성을 빠르게 찾아내어 선택의 기준에서 삭제한다.

2단계를 통해 공통 속성이 제거되면 대안 A의 차별 속성(unique)과 대안 B의 차별 속성만 남게 된다. 그럼 우리는 다시 0.5초도 안 되는 짧은 순간에 하나의 차별 속성을 나에게 ‘좋다(good)’고 규정하고, 다른 하나를 나에게 ‘나쁘다(bad)’고 단정한다. 마지막 3단계에 선택받는 것은 무엇일까? 차별 속성 중 나에게 좋은 속성, 바로 ‘유니크 굿’이다. 대안 전체가 아니라 유니크 굿만 선택받는 것이다.

난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는데, 왜 남들보다 좋은 선택을 받지 못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지금까지 공통 속성만 열심히 생산했기 때문이다. 공통 속성은 최종 선택의 과정에서 완전히 삭제되고, 우리가 공통 속성을 만들기 위해 쓴 에너지는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선택을 받으려면 일단 달라야 한다. 독창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독창성을 선호도로 바꿀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앞서가는 기획자의 발상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사물을 훤히 꿰뚫어 보고 거기서 탁월한 아이디어를 획득하는 능력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라 오랜 훈련을 통해 습득된다고 강조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통찰력을 공부하면서 만난 여러 스승과의 대화와 그 밖에 보고 듣고 겪은 많은 것들을 취합하여, 어떻게 평범한 일상에서 유니크한 발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 보여준다.


▣ 차례

프롤로그

1. 컨셉 브런치

01. 생각(생각 / Idea)
02. 수(수 / Gambit)
03. 운(운 / Fortune)

2. 통찰력 라테

04. 선택(선택 / Choice)
05. 결핍(결핍 / Lack)
06. 모순(모순 / Contradiction)
07. 왜곡(왜곡 / Twist)

3. 경영의 양식

08. 고객(고객 / Customer)
09. 선수(선수 / Professional)
10. 사부(사부 / Master)
11. 악당(악당 / Villain)
12. 승부(승부 / Match)
13. 체계(체계 / System)

4. 습관의 참맛

14. 습관(습관 / Practice)
15. 변화(변화 / Change)
16. 약속(약속 / Promise)

5. 이름 미식회

17. 언력(언력 / Wording Power)
18. 기회(기회 / Chance)
19. 진정성(진정성 / Authenticity)

에필로그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