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아젠다 세팅
 저자 : 맥스웰 맥콤스
 출판사 : 라이온북스
 출판년도 : 2021년 1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아젠다 세팅
저자 : 맥스웰 맥콤스 / 출판사 : 라이온북스
교보문고  BCMall     

 

맥스웰 맥콤스 지음
라이온북스 / 2021년 12월 / 347쪽 / 18,000원


▣ 저자 맥스웰 맥콤스

텍사스주립대학교 언론학 교수. 1968년 동료 연구자인 도널드 쇼 교수와 공동으로 수행한 ‘채플힐’ 연구를 통해 ‘아젠다 세팅’이라는 용어를 탄생시켰으며, 이를 계기로 전 세계 400개 이상의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명실상부 아젠다 세팅 이론의 주창자로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다. 평생의 연구 결과를 집대성한 역작인 이 책은 2004년 영국에서 초판이 출간된 이래 미국은 물론 스페인, 폴란드, 스웨덴,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20여 개국 언어로 번역ㆍ출간됐다. 지은 책으로는 『‘왜’와 ‘무엇’의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과 민주주의』, 『현대의 여론』, 『뉴스와 여론』 등이 있다.

▣ 역자 황선영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자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신성한 소』, 『인생 단어』, 『위대한 협상의 달인』, 『프로이트라면 어떻게 할까?』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아젠다 세팅(Agenda Setting)이란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으로 현재의 이슈에 대한 대중의 생각과 의견을 세팅(설정)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우리말로 번역하면 ‘의제 설정’이다. 다른 표현으로 설명하면, 미디어가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이슈가 곧 ‘아젠다(의제)’가 되며, 이것이 결국 일반 대중에게도 중요한 아젠다로 전이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의 일상은 미디어에 둘러싸여 있다. 어디를 가든 무엇을 보든 온갖 정보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온다. 그러나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는 모두 이해관계에 따라 의도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새로운 이슈와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의 생각은 언제나 세팅될 수밖에 없다. 바로 미디어가 짜 놓은 프레임 속에 자신도 모르게 갇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세팅하는 아젠다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판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한편으로 아젠다 세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모든 이슈를 다 보도할 능력을 가진 미디어는 없기 때문이다. 다만 수많은 이슈 가운데 공공의 아젠다로서 합당한 사안을 보도해야지, 중요한 이슈를 이해관계에 따른 의도된 아젠다로 묻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더욱이 이는 거대 미디어 기관에만 해당되는 사안이 아니다. 통신 기술의 발달로 블로그ㆍ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및 유튜브 인터넷 방송 등 새로운 아젠다 세터로 부각되고 있는 이들 매체 역시 이 고민에서 결코 자유롭지 않다.
이 책은 영향력 있는 미디어에 의해 여론이 조작될 수 있고 대중의 심리까지 조종당할 수 있다는 아젠다 세팅(의제 설정)에 대해 다방면으로 살펴본다. 저자는 아젠다 세팅의 발생 배경과 작동 과정, 속성, 효과 등을 빠짐없이 설명하고, 아젠다 세터의 역할 및 사명에 관한 조언도 놓치지 않는다. 또 통신 기술의 발달로 급부상한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의 아젠다 세팅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아울러 뉴스 결정권자에 의해 세팅될 아젠다가 취사선택되는 과정인 게이트키핑(gatekeeping), 뉴스를 제공하면서 선택ㆍ강조ㆍ배제ㆍ부연을 활용해 미디어가 의도한 방향으로 대중의 인식을 유도하는 프레이밍(framing), 대중은 자신의 의견이 소수에 속하면 표출하기보다는 침묵한다는 침묵의 나선(spiral of silence), 오랜 기간 폭력적인 영상물에 노출된 경우 대중은 영상물에 나오는 비열한 세계를 마치 현실처럼 여기게 된다는 비열한 세계 신드롬(mean world syndrome) 등도 함께 살펴본다.

▣ 차례

서문

제1장 여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세상에 관한 우리의 그림 / 당대의 경험적 증거 / 누적되는 증거 / 원인과 결과 / 새로운 의사소통 분야 / 요약하기
제2장 왜 뉴스는 현실과 다른가
기이한 그림 / 아젠다 세팅 효과를 바라보는 관점 / 콘텐츠 대(對) 노출 / 지난 여러 세기 동안의 아젠다 세팅 / 요약하기
제3장 우리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세상
정치 후보자에 관한 그림 /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이미지 / 지역 선거에서의 후보자들의 이미지 / 매체가 후보자의 이미지에 끼치는 영향 / 이슈의 속성 / 환경 문제의 속성 / 매체가 이슈의 속성에 미치는 영향 / 설득력 있는 주장 / 아젠다 세팅의 세 번째 단계 / 속성 아젠다 세팅과 프레이밍 / 요약하기
제4장 아젠다 세팅은 왜 일어나는가
관련성과 불확실성 / 아젠다 세팅 효과의 발생 / 관련성 / 공공 이슈에 관한 개인적인 경험 / 개인차, 매체의 이용, 아젠다 세팅 / 요약하기
제5장 아젠다 세팅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슈 아젠다의 진화 / 중요도의 전이 설명하기 / 효과가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 / 중요도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 / 요약하기
제6장 아젠다 세팅의 효과와 역할
여론의 점화 / 속성 아젠다와 의견 / 의견 형성 / 태도, 의견, 행동 / 비즈니스 뉴스의 아젠다 세팅 역할 / 요약하기
제7장 누가 미디어 아젠다를 설정하는가
대통령과 국가 아젠다 / 미디어 아젠다 보조하기 / 미디어 아젠다 점령하기 / 세 개의 선거 아젠다 / 지역 선거에서의 미디어 아젠다 / 지역적인 이슈의 속성 / 선거의 세 요소 / 더 큰 그림 / 미디어 간 아젠다 세팅 / 요약하기
제8장 매스컴과 아젠다 세팅 이론의 확장
문화의 전파 / 새로운 아젠다 세팅 무대 / 다른 문화 아젠다 / 개념, 영역, 환경 / 아젠다 세팅 이론의 지속적인 진화
에필로그 - 미디어의 아젠다 세팅과 수용자의 아젠다 융합
주석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